차기회장도 전공의 대표도 '엇박자'…의협 내분에 의료계 '삐걱'

입력 2024-04-09 05:47  


정부가 의대 증원 규모와 관련해 '열린 결말'을 시사하며 대화에 의욕을 보이고 있지만, 의료계는 내분 조짐이 보이면서 좀처럼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9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전날 의대 증원의 유예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증원 규모에 관해서는 "만약 의료계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고 재차 말했다.

정부가 증원 규모 조정에 여지를 두고 있지만, 대화 상대인 의료계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다.

법정 의료단체인 대한의사협회(의협)는 현재 의협을 이끌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와 차기 회장인 임현택 당선인 사이 갈등이 불거졌다.

비대위가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이번 주 안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열 것을 예고하며 대화의 기대가 커졌지만, 다음 달부터 의협의 '운전대'를 잡을 임 회장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었다.

임 회장 측인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전날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수위는 대화 창구를 단일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밝혔지만, 양측이 대화 여부에 대해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인 것이다.

여기에 전공의 단체인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엇박자를 냈다.

박 위원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그동안 (의료계가) 여러 목소리를 내고 있었는데, 이제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한곳에 모여서 목소리를 내려 한다"고 강조했지만, 임 차기 회장과 박 위원장이 의협 비대위와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의료계의 '단일대오' 형성에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임 차기 회장은 박 위원장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의협 비대위는 윤석열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보지만, 임 당선인은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단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했고,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의대 증원을 둘러싼 의정(醫政) 갈등이 봉합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현장을 지키는 의료진의 피로는 극에 달하고 있다.

충남대 의대·충남대병원·세종충남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가 교수 336명을 대상으로 신체적·정신적 상태에 대해 설문한 결과 주 52시간 이상 근무하고 있다는 비율은 응답자(253명)의 87%에 달했다.

이 가운데 주 100시간 이상 진료한다고 답한 비율도 11.9%나 됐다.

학생들의 집단 유급을 우려한 각 의대는 비대면 강의 방식으로 속속 개강하고 있지만, 한동안 의대 강의실에서 '새 학기' 분위기는 찾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수업을 운영하는 의대는 전날로 14곳(전체의 35%)으로 늘었지만, 대부분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오프라인에서 수업을 진행한 대학의 경우 수업에 참여한 학생은 거의 없었다.

전북대 의대 비대위 관계자는 "개강했는데도 의대생이 학교로 돌아오지 않는 것은 의대 교육 체계가 무너지기 시작하는 것"이라며 "의대 졸업을 시작으로 인턴, 전공의, 전문의로 이어지는 의사 수련·양성 체계를 고려하면 의대생 휴학은 앞으로 4∼5년간 의료 공백을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