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과 반려동물 인구 증가 현상 등으로 인해 반려견 사료 판매량이 아기 분유·이유식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전자상거래 플랫폼 G마켓에 따르면 올해 1∼5월 기준 반려견 사료와 아기 분유·이유식 판매량 비중을 비교해보면 각각 69%, 31%로 두 배 이상 차이가 났다.
코로나19 원년인 2020년까지는 분유·이유식 판매 비중이 높았으나 2021년부터 수치가 역전됐다.
연도별 분유·이유식 대비 반려견 사료 판매 비중을 보면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41%, 48%로 50%를 밑돌았다. 그러나 이 비중은 2021년 61%로 크게 높아졌고 2022년 54%, 작년 55% 등으로 줄곧 10%포인트 이상 격차를 보였다.
간식 품목 역시 최근 5년 새 반려견용 판매 비중이 계속 우위를 점하고 있다.
유아용과 비교한 반려견 간식 판매 비중은 2019년 53%, 2020년 54%, 2021년 53%, 2022년 57%, 작년 61% 등으로 높아지는 추세다.
올해 1∼5월 반려견 간식 판매 비중은 63%로 근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급격하게 떨어지는 출산율을 반영하는 소비 추세 변화로 업계는 분석한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의 수인 합계출산율은 2019년 0.92명에서 2020년 0.84명, 2021년 0.81명, 2022년 0.78명, 작년 0.72명(잠정치)으로 계속 낮아지고 있다.
올해 1분기에도 0.76명으로 1분기 기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장래인구추계에서 전망한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중위 시나리오 기준)으로 사상 첫 0.6명대 진입이 예상된다.
반면 반려견 양육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집계한 전국 등록 반려견 수는 2019년 209만2천마리에서 2022년에는 302만6천마리로 44.6% 급증했다.
저출산이 심화할수록 분유·이유식 고급화 현상도 두드러졌다.
올해 1∼5월 기준 분유·이유식 1인당 평균 구매 단가는 2019년보다 54% 높아져 반려견 사료 단가 상승률(42%)을 앞섰다.
분유·이유식을 구매하는 고객의 1인당 지출액은 반려견 사료보다 약 3배 높고, 금액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고 G마켓은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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