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2024) 개최가 독일 경기를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현지시간) 일간 쥐트도이체차이퉁(SZ)에 따르면 독일숙박·요식업협회(DEHOGA)가 지난 2∼10일 전국 2천730개 업소를 상대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88.0%가 유로 2024로 매출에 긍정적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답했다. 효과가 있었다는 응답은 8.1%에 그쳤다.
반면 야외 호프집 '비어가르텐' 등 술집 운영자들은 32.1%가 긍정적 효과를 봤다고 답했다.
유로2024는 지난달 14일부터 전날까지 베를린·뮌헨 등 10개 도시에서 열렸다. 2006년 월드컵 이후 독일에서 18년 만에 열리는 대형 스포츠 행사를 앞두고 전문가들도 술집 정도를 제외하면 경기부양 효과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측했었다.
독일경제연구소(IW)는 지난 3월 소비심리가 여전히 위축된 데다 외국에서 독일을 찾는 축구 팬이 다른 여행객을 밀어내 관광업계도 평소 여름철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장조사기관 GfK가 소득·소비 기대치를 수치화한 소비자환경지수는 지난달 -21.0을 기록했다. 이 지수가 0 아래면 소비심리가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소비자환경지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인 2020년 마이너스로 떨어진 뒤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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