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가 오는 24일부터 오프라인 매장과 배달 서비스의 가격을 분리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으로 롯데리아 배달 서비스의 제품별 가격은 오프라인 매장과 비교해 단품은 700원~800원, 세트는 1300원 더 비싸진다.
롯데리아 운영사 롯데GRS는 배달 플랫폼 수수료 부담 증가를 이번 가격 인상의 배경으로 꼽았다.
실제로 롯데리아는 배달 플랫폼에서 주문하는 경우 배달 수수료·중개료·배달비 등 제반 비용이 매출 대비 평균 약 30%를 차지한다.
롯데GRS 측은 무료 배달 서비스 도입으로 향후 발생하는 가맹점의 비용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측돼 전국 가맹점 협의회와 가맹점 수익 악화 방지를 위해 최종 배달 서비스 차등 가격 정책안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사 앱 '롯데잇츠'를 통해 주문하는 경우 최소 주문 금액인 1만4000원부터 배달 팁 없는 무료배달 서비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또 원하는 시간에 수령할 수 있는 '픽업주문' 서비스를 자사 앱에서 한정 운영한다.
가격 분리 운영에 대한 소비자 알 권리와 선택권 보장을 위해 자사 앱·외부 배달 플랫폼 등 채널별 가격 정책 변경안에 대해 고지할 예정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가맹 본부로서 전국 가맹점 협의회와의 상생 회의를 통해 배달 주문 환경의 변화에 맞춰 가맹점의 이익 보장을 위해 배달 서비스 운영 정책 변경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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