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중국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딥시크가 저가형 반도체로 고성능 생성형 AI 모델을 출시하면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AI 산업 확대 수혜 기대감으로 최근 상승세를 보였던 전선주들이 하방 압력을 받음. - 원달러 환율은 일주일 만에 개장한 외환시장에서 장 초반부터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25% 관세 부과 확정
● 핵심 포인트 - 중국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딥시크가 저가형 반도체로 고성능 생성형 AI 모델을 출시하면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AI 산업 확대 수혜 기대감으로 최근 상승세를 보였던 전선주들이 하방 압력을 받음. - 원달러 환율은 일주일 만에 개장한 외환시장에서 장 초반부터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25% 관세 부과 확정 이슈, 유럽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등으로 달러인덱스 역시 반등함. - 애플은 지난해 4분기 중국에서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발표했으나, 아이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고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국내 아이폰 관련주들에 경고등이 켜짐. - 골드만삭스는 딥시크 충격으로 HBM 수요와 데이터센터 투자 계획 변동 가능성을 분석했으며, 특히 SK하이닉스가 더 HBM 비중이 높아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라 예측함. - AI 데이터센터 수요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며 HD현대일렉티릭, LS ELECTRIC, 효성중공업 등이 부진한 상황이지만, 현재를 저가 매수의 적절한 타이밍으로 보는 시각도 있음.
● 저가형 반도체 등장에 글로벌 증시 들썩...AI 관련주 영향은? 중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저가형 반도체로 고성능 생성형 AI 모델을 출시하면서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AI 산업 확대로 최근 상승세를 보였던 전선주들이 하방 압력을 받는 모양새다. 원달러 환율도 출렁이고 있다. 일주일 만에 개장한 외환시장에서 장 초반부터 큰 변동성을 보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25% 관세 부과 확정 이슈, 유럽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등으로 달러인덱스 역시 반등했다.
애플은 지난 해 4분기 중국에서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발표했지만 아이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고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국내 아이폰 관련주들에 경고등이 켜졌다. 골드만삭스는 딥시크 충격으로 고대역메모리(HBM) 수요와 데이터센터 투자 계획 변동 가능성을 분석했으며 특히 SK하이닉스가 더 HBM 비중이 높아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라 예측했다.
일각에서는 AI 데이터센터 수요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며 HD현대일렉티릭, LS 일렉트릭, 효성중공업 등이 부진한 상황이지만 현재를 저가 매수의 적절한 타이밍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