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3대 지수 모두 상승 중 : 다우지수 0.7%, 나스닥 1.2%, S&P500 0.9% 상승중이며 10년물 국채금리 4.53% 까지 떨어짐 - 미국 백악관이 반도체법 보조금 재협상 추진중 -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 행정명령에 서명했으며 미국 상무부는 상호관세 검토가 4월 1일까지 마무리 될 것이라 밝힘 -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이 미국 상품
2025-02-14 07:15
미 3대 지수 상승...백악관, 반도체법 보조금 재협상 추진
● 핵심 포인트 - 3대 지수 모두 상승 중 : 다우지수 0.7%, 나스닥 1.2%, S&P500 0.9% 상승중이며 10년물 국채금리 4.53% 까지 떨어짐 - 미국 백악관이 반도체법 보조금 재협상 추진중 -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 행정명령에 서명했으며 미국 상무부는 상호관세 검토가 4월 1일까지 마무리 될 것이라 밝힘 -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이 미국 상품에 부과하는 관세율 만큼 미국도 똑같이 부과할 것이라 전하며 동등한 경쟁 환경을 원한다고 말함 - 부가세 체계를 가진 국가들은 그것을 관세로 간주할 것이라 하며 EU는 현재 2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 하고 있는것이 미국 기업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전함 - 상호관세의 예외나 면제는 없으며 관세를 피하기 위해 다른 나라를 거쳐 상품을 보내는 것 역시 허용하지 않는다 강조 함 - 자동차 관세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 예고하며 앞서 제기됐던 자동차 관세와 관련한 면제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인 함 - 로이터는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 관세 발표를 두고 다른 국가들과 협상을 시작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고 해석 했으며 백악관 관료의 말을 인용해 다른 나라들이 관세를 내리면 미국 역시 관세를 낮출 수도 있다고 덧붙임
● 미 3대 지수 상승...백악관, 반도체법 보조금 재협상 추진 현지시간 14일, 미국 3대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는 0.7%, 나스닥 1.2%, S&P500 0.9% 상승 중이며, 10년물 국채금리는 4.53%까지 떨어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백악관이 반도체법 보조금 재협상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또한,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상호관세 행정명령에 서명하였으며, 미국 상무부는 상호관세 검토가 4월 1일까지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이 미국 상품에 부과하는 관세율 만큼 미국도 똑같이 부과하겠다"며 "우리는 동등한 경쟁 환경을 원한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EU를 겨냥한 발언도 나왔는데, 부가세 체계를 가진 국가들은 그것을 관세로 간주할 것이라며 예를 들어 EU는 현재 2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이것이 미국 기업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상호관세의 예외나 면제는 없으며 관세를 피하기 위해 다른 나라를 거쳐 상품을 보내는 것 역시 허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자동차 관세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 예고하며 앞서 제기됐던 자동차 관세와 관련한 면제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인했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