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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 경영권 분쟁 끝…대명소노는 뭘 노리나 [팩트체커]

성낙윤 기자

입력 2025-02-27 14:57   수정 2025-02-27 14:57

    <앵커>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 지분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관련주도 영향을 받는 모습입니다.

    항공업계에 어떤 변화가 불어닥칠지, 앞으로 대명소노그룹의 행보는 어떻게 될지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산업부 성낙윤 기자 나와 있습니다.

    성 기자, 티웨이항공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이 완전 종결됐다고 봐도 되는 겁니까?

    <기자>

    맞습니다.

    대명소노그룹의 지주사인 소노인터내셔널이 예림당 등이 소유한 티웨이홀딩스 주식을 인수하면서 경영권 분쟁이 끝났습니다.

    대명소노는 티웨이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던 티웨이항공 지분(28.02%)과 기존 지분(26.77%)을 더해 약 55%를 보유하게 됐는데요.

    경영권도 예림당에서 대명소노로 넘어갔습니다.

    대명소노는 대형 항공사에 버금가는 새 항공사를 만들겠다는 목표입니다.

    특히 '안전'을 강조했는데, 지난해 말부터 한 달마다 발생하고 있는 LCC들의 연이은 사고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그럼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대명소노그룹의 의도는 뭡니까? 대단한 계획이나 포부가 있는 건가요?

    <기자>

    대명소노그룹은 리조트 부문 국내 1위 기업입니다.

    비발디파크와 쏠비치, 소노벨 등이 널리 알려져있는데요,

    지주사인 소노인터내셔널을 통해 대명건설, 대명스테이션, 코스닥 상장사인 대명소노시즌 등 다른 계열사들을 지배하는 구조입니다.

    사실 대명소노는 항공업 진출에 관심을 가진 지 오래됐습니다.

    지난 2011년에도 티웨이항공 인수를 추진했었는데, 인수가격 문제로 실패한 바 있습니다.

    현재 20개에 달하는 국내 호텔·리조트와 해외 인프라를 토대로 항공 산업과 시너지를 만들어낸다는 목표인데요.

    특히 미국과 프랑스, 하와이 등 해외에서 항공과 연계한 상품 개발이나 마케팅 등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이른바 '종합 관광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입니다.

    또,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지주사 소노인터내셔널은 이르면 올해 하반기 중 기업공개(IPO)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시장에서는 대명소노가 '항공-숙박-레저'로 이어지는 사업 구도를 갖추면서 안정성과 성장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상장으로 조달한 자금을 활용해 해외 사업까지 본격적으로 확대한다면, 대명소노의 시장지배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앵커>

    대명소노가 티웨이항공에 이어 에어프레미아까지 인수해서 판을 키우겠다고 하는데, 새 LCC의 경쟁력이 있을까요?

    <기자>

    통상 항공업계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필수적인 요건으로 꼽힙니다.

    운용하는 기단이 클수록 노선·정비 효율성이 높아지는 등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명소노는 올해 7월께 에어프레미아 경영권까지 확보한 후 티웨이와 합병한다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되면 통합 진에어(58대)에 이은 LCC 2위 자리(49대)를 꿰찰 수 있는데요.

    대명소노그룹은 재작년 말 기준 5천억원의 현금성 자산과 토지·건물 등 2조6천억원의 유형자산을 갖고 있습니다.

    자금력을 활용해 새 기체를 도입하면, 통합 진에어를 위협할 정도로 몸집이 커지게 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특히 티웨이는 국내와 아시아 등 중단거리 노선에 강점이 있고, 에어프레미아는 미주 등 장거리 노선에 특화돼 있는데요.

    심지어 기존 FSC의 대항마까지는 아니더라도, '대체재'로 기능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유진투자증권은 "대한항공 그룹과 차이는 크지만, 유럽과 미국이라는 양 날개를 갖춘 중장거리 항공사가 탄생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결국 통합 진에어와 티웨이-에어프레미아라는 '빅2'가 LCC 왕좌를 놓고 경쟁 구도로 돌입할 예정입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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