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월가의 전설적 투자자 하워드 막스의 명언 '세상에는 우리가 보는 것과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있다'를 인용하며 투자 시장에서 눈 앞의 주가와 뉴스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 간밤 미 증시에서 테슬라 주가 300달러 붕괴, 엔비디아는 호실적에도 매출 총이익률이 컨센서스 하회하며 시간외거래 하락. - 트럼프 대통령의 EU 대상
● 핵심 포인트 - 월가의 전설적 투자자 하워드 막스의 명언 '세상에는 우리가 보는 것과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있다'를 인용하며 투자 시장에서 눈 앞의 주가와 뉴스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 간밤 미 증시에서 테슬라 주가 300달러 붕괴, 엔비디아는 호실적에도 매출 총이익률이 컨센서스 하회하며 시간외거래 하락. - 트럼프 대통령의 EU 대상 25% 관세 부과 발언으로 미 증시 변동성 확대. - 그러나 유럽 전기차 시장 전년 대비 37% 성장,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의 긍정적 발언 등 장기적 관점에서 긍정적 요소 존재. - 미국의 멕시코 및 캐나다 관세 부과 연기 결정은 관세가 협상 수단임을 보여줌. - 국내 증시에서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세. 금일은 배당락일로 이론 배당가만큼 주가가 빠져 출발하는 경향 보임. - 대표적 배당주인 금융주 대부분 약세이나, 배당락 감안 시 실제로는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자동차 및 통신주도 배당락으로 인해 주가 하락. - 신고가를 달리던 삼양식품은 배당락에도 불구하고 플러스권 유지, 반면 NAVER는 4% 넘게 하락.
● 보이는 것과 존재하는 것, 무엇을 볼 것인가 월가의 전설적 투자자 하워드 막스는 '세상에는 우리가 보는 것과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있다'라고 말했다. 투자 시장에서도 이 말은 유효하다. 눈앞의 주가와 뉴스에 현혹되지 않고, 보다 큰 흐름과 구조적인 변화를 읽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밤 미국 주식시장에서는 테슬라의 주가가 300달러 아래로 떨어졌고, 엔비디아는 좋은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총이익률이 예상치를 밑돌면서 장중 하락세를 보였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EU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다시 언급하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커졌다.
하지만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보면 긍정적인 면도 있다. 예를 들어,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7%나 성장했고,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은 수요가 매우 좋으며 추론형 AI가 새로운 확장의 법칙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정부가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관세 부과를 한 달 연기한 것은 관세가 협상 수단이지 무역 분쟁의 목적이 아님을 보여준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배당락일로, 이론적으로는 배당금만큼 주가가 떨어져야 하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배당주인 금융주들은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배당락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상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