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속 조선·방산·해운 업계 호황"

입력 2025-03-04 13:46  

● 핵심 포인트
- 조선·방산·해운 업계는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로 인해 호재를 맞이함.
- 중국과의 무역 갈등 및 펜타닐 문제가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어, 트럼프 정책 이슈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은 해군력 강화를 위해 2054년까지 1조 5750억 달러를 들여 신규 군함 364척을 만들 계획이며, 한국 기업에도 진출 기회가 열릴 것으로 전망됨.
- 한화 오션은 미국 조선소를 인수했으며, HD 현대중공업도 미국 진출을 타진 중임.
- 방산 업계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높음.
- 미국의 중국산 선박에 대한 수수료 부과 방안으로 인해 한국 해운업 관련 종목들이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됨.
- 현재로서는 이러한 흐름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불확실하나, 관세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관련 종목들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음.


●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속 조선·방산·해운 업계 호황
조선·방산·해운 업계가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로 인한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펜타닐 문제로 번지면서, 국내 조선업계는 미국 해군력 강화 계획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은 2054년까지 1조 5750억 달러를 들여 신규 군함 364척을 건조할 계획으로, 이는 한국 기업에도 큰 기회가 될 것이다. 실제로, 한화 오션은 미국 조선소를 인수했으며, HD 현대중공업도 미국 진출을 타진 중이다. 방산 업계 역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한편, 미국이 중국산 선박에 대한 수수료 부과를 검토하면서, 국내 해운업계도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러한 흐름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관세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관련 종목들이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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