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지난해 당기순이익 1,281억원...역대 최대

김예원 기자

입력 2025-03-11 09:55  

고객수 321만명 늘어...여수신 동반성장

케이뱅크가 지난해 가파른 고객 증가로 역대 최대 이익을 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당기순이익 1,281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 당기순이익 128억 원의 10배에 달하는 이익을 낸 것이다.

케이뱅크는 가파른 고객 확대가 사상 최대 이익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지난해에만 312만 명의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며 지난해 말 기준 케이뱅크 고객 수는 1,274만 명을 기록했다.

혜택과 재미를 모두 잡은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 유입으로 이어졌단 분석이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3월 출시한 돈나무 키우기는 고객 180만명을 넘어섰고, 지난해 3분기 출시한 입출금 리워드와 4분기 출시한 AI퀴즈 챌린지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고객이 늘며 수신도 가파르게 성장했다. 지난해 말 케이뱅크의 수신은 28조 5,700억 원으로 2023년말 19조 700억 원 대비 49.8% 늘었다.

▲플러스박스 고액 예치 고객 금리 인상 및 한도 폐지 ▲생활통 연계 서비스 흥행 ▲체크카드 출시 등에 힘입어 요구불예금이 전체 수신 성장을 이끌었다.

이에 케이뱅크의 가계 수신 중 요구불예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23년말 47.1%에서 지난해말 59.5%로 늘었다.

여신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지난해 말 여신 잔액은 16조 2,700억 원으로 전년 말 13조 8,400억 원보다 17.6% 늘었다.

대출이동제 도입에 따른 아파트담보대출 잔액 증가와 은행권 최초의 비대면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사장님 부동산담보대출) 출시에 따라 담보대출 위주로 잔액이 늘었다.

이에 따라 대출 중 담보 및 보증 대출의 비중은 23년말 39.0%에서 지난해말 53.1%로 증가했다.

여수신 성장으로 케이뱅크는 6.9% 늘어난 4,815억 원의 이자이익을 벌어들였다. 비이자이익은 613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81.4% 늘었다.

MMF 등 운용수익이 늘어난 가운데, 가상자산 시장 호조에 따른 펌뱅킹 수수료 확대, 체크카드 발급 증가, 연계대출 성장, 플랫폼 광고 수익 본격화 등이 비이자이익 증가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케이뱅크가 지난해 중저신용 고객에게 공급한 신용대출은 총 1조 1,658억 원이다. 연간 평균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34.1%로 목표치(30%)를 넘겼으며, 특히 지난해 4분기 평균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35.3%로 인터넷은행 중 가장 높았다.

한편, 안전자산 비중 확대와 여신 관리 강화 노력으로 건전성은 개선됐다. 케이뱅크의 연체율은 0.96%에서 지난해 말 0.90%로 낮아졌고,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86%에서 0.82%로 하락했다.

대손비용률은 전년 2.35%에서 지난해 말 1.59%로 개선됐다. 대손비용률은 대손비용을 여신 평균잔액으로 나눈 수치로 낮을수록 여신 자산 부실로 인한 대손상각비와 향후 부실 전망에 따른 추가 충당금이 적어 자산건전성을 양호하게 관리했다는 의미다.

이밖에 지난해 말 BIS비율은 14.67%로 전년 말 13.18% 대비 높아졌다.

케이뱅크는 올해 IT 리더십을 기반으로 고객을 1,500만명까지 확대한단 목표다. 또, 기업대출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성장을 이어가는 동시에 상생 금융 실천과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상품·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통한 고객 증가와 포트폴리오 개선, 건전성 강화를 통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지속적인 이익 실현과 건전성 관리를 통해 성장의 기반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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