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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던 웹툰 시장 '주춤'...절반이 성인물

입력 2025-03-12 08:13  



팬데믹 시기 호황을 맞았던 웹툰 산업이 최근 침체 일로를 걸으며 국내 플랫폼 등록 작품 수가 1년 만에 7%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발간한 '2024년 만화·웹툰 유통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등록된 작품 수는 총 1만8천792개로, 전년도(2만141개) 대비 6.7% 감소했다.

카카오페이지의 유통 작품이 2023년 1천401개에서 지난해 1천176개로 16.1% 줄었고, 카카오웹툰의 작품은 총 486개에서 379개로 22.0% 빠졌다.

반면, 네이버웹툰 유통작은 353개에서 424개로 20.1% 늘었다. 네이버시리즈도 2천304개에서 2천775개로 20.4% 증가했다.

전반적으로는 신작 웹툰이 줄어든 양상이다. 국내 34개 플랫폼에서 연재 정보가 확인된 작품들 중 신작 수는 2023년 1만7천245개였지만, 지난해 14.6% 줄어 1만4천723개에 그쳤다.

웹툰 시장은 2020∼2023년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호황을 맞았지만 엔데믹 이후 침체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에는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던 중소 플랫폼 만화경이 문을 닫기도 했다.

만화영상진흥원은 "2024년 한 해는 전체적으로 웹툰 시작이 위축됐다"며 "2024년도의 위축된 분위기는 2025년 상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등록 웹툰 중 '18세 이상 이용가'인 성인웹툰의 비중은 57.7%에 달했다.

18세 이상 독자만 볼 수 있는 웹툰의 비중이 가장 높은 플랫폼으로는 봄툰(83.4%)이 꼽혔다. 짱만화(82.0%), 북큐브(71.9%), 레진코믹스(71.3%)가 그 뒤를 이었다.

대형 플랫폼 중 네이버시리즈 내 '18세 이상' 웹툰 비중이 48.6%로 상대적으로 높았고, 카카오페이지는 17.0%, 카카오웹툰과 네이버웹툰은 각각 6.6%, 5.2%에 그쳤다.

웹툰 제작사 관계자는 "웹툰 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워지면서 충성 독자층이 확실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BL(보이즈 러브)이나 수위가 높은 작품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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