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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경영 돌입' 현대제철 "생존 차원 특단"

배창학 기자

입력 2025-03-14 10:26  

中·日 공세· 美 관세 부과 가운데 노조파업
노조, 당진제철소 부분파업 재개

현대제철이 임원 급여를 20% 삭감하고 전 직원 대상의 희망퇴직을 검토한다.

중국발 저가 철강 공세와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철강 25% 관세 부과와 노조 파업 등이 겹치자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 것이다.

현대제철은 14일 비상경영 체제 돌입을 선언하면서 "지난 13일부로 전 임원의 급여를 20% 삭감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희망퇴직을 검토 중"이라며 "최근 국내외 심각한 경영 위기 상황에서 강도 높은 자구책 없이는 극복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특단의 조치"라고 밝혔다. 또 "해외 출장을 최소화하고 다방면으로 원가도 절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국내 건설 경기 악화로 철강 수요가 줄자 포항 2공장 가동을 축소하고 포항 공장 기술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과 당진, 인천공장 전환 배치 신청을 받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저가 철강재가 국내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자 후판과 열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하는 등 불공정 무역에 대응 중이다.

하지만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무역 장벽이 높아지면서 위기가 가중되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지난 12일부로 한국산 철강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시장 내 한국산 철강 가격이 25% 오름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급격히 떨어져 실적에 타격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계속되는 노조 파업은 엎친 데 덮친 격이 됐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9월부터 이어진 노조와의 임금 협상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현대제철은 1인당 평균 2,650만 원(기본급 450%+1천만 원)의 성과금 지급을 제안했지만 노조는 그룹사인 현대차의 '기본급 500%+1,800만 원' 수준의 성과금을 요구하며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 간 이견차가 좁혀지지 않자 노조는 총파업과 부분·일시 파업 등을 감행하며 생산에 차질을 주고 있다. 이에 사측이 당진제철소 냉연공장 일부 라인에 대한 부분 직장폐쇄를 단행했지만, 협상은 여전히 재개와 결렬을 번복 중이다.

노조는 당진제철소에서 지난 13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재차 부분 파업에 돌입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노사가 다시 교섭했지만 합의점을 못 찾고 협상을 마쳤다"라며 "향후 노사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산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되고 우려된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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