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중국의 1~2월 소매 판매 경제지표에서 소비 증가율이 전년비 4%로 예상을 크게 웃돌며, 생산, 소비, 투자 지표도 전반적으로 상회했다. 특히, 소매 판매 증가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가전기기, 가구, 통신기기의 상승폭이 확대됐다. 이로 인해 상해종합지수와 항셍HSCI지수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부동산과 소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다. - 중국
● 핵심 포인트 - 중국의 1~2월 소매 판매 경제지표에서 소비 증가율이 전년비 4%로 예상을 크게 웃돌며, 생산, 소비, 투자 지표도 전반적으로 상회했다. 특히, 소매 판매 증가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가전기기, 가구, 통신기기의 상승폭이 확대됐다. 이로 인해 상해종합지수와 항셍HSCI지수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부동산과 소비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다. - 중국 정부가 소득 주도 소비를 골자로 하는 소비 진흥 특별 행동 방안을 발표했으며, 총 8개 분야, 30개 항목으로 나눈 내수 진작 방안은 가계 소득 증진을 통한 임금 소득을 늘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주식 시장과 부동산 관련 정책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주 강세가 이를 방증하고 있다. - 중국 화웨이가 자체 개발한 EUV 장비를 활용한 시범 생산에 돌입한다고 알려졌으며, 2026년 본격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ASML의 레이저 사용이 불가한 상황에서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와 시범 생산 성공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 중국 2월 경제지표 호조, 소비·부동산 관련주 강세 중국의 2월 경제지표가 호조를 보이며, 소비와 부동산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월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월 대비 4.0% 증가했으며, 산업생산과 고정자산투자도 각각 5.9%, 4.1% 증가했습니다. 특히, 가전제품과 가구 등 내구재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했고, 부동산 시장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증시도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부동산과 소비 관련주들이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최근 소비촉진 대책을 발표하고, 가계 소득 증대와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책에는 주식시장 부양책과 부동산 세제 개편 등이 포함되어 있어, 소비심리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