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폐쇄형 펀드는 미국에서는 클로즈드 엔드 펀드(CEF)라고 불리며, IPO 상장일에 하루만 모집하고 계약 기간 동안 거래가 제한됨. - 그러나 투자자 보호를 위해 주식 ETF처럼 상장되어 거래되는 상장 폐쇄형 펀드임. - 국내에서는 맥쿼리 인프라와 상장 리츠가 대표적임. - 펀드 자체의 유출이 적어 일반 공모 펀드에서 투자하기 힘든 비상장 주식, VC
2025-03-25 07:16 수정
불안한 경기에 뜨는 폐쇄형 펀드..."분배율 최고 12%"
● 핵심 포인트 - 폐쇄형 펀드는 미국에서는 클로즈드 엔드 펀드(CEF)라고 불리며, IPO 상장일에 하루만 모집하고 계약 기간 동안 거래가 제한됨. - 그러나 투자자 보호를 위해 주식 ETF처럼 상장되어 거래되는 상장 폐쇄형 펀드임. - 국내에서는 맥쿼리 인프라와 상장 리츠가 대표적임. - 펀드 자체의 유출이 적어 일반 공모 펀드에서 투자하기 힘든 비상장 주식, VC, 엔젤 투자 등도 가능함. - 또한 다양한 채권 옵션 등의 전략도 가능함. - 미국의 CEF 시장은 2023년 말 기준 5440억 달러(약 788조 원) 규모이며, 약 700개 이상의 CEF가 거래됨. - CEF의 가장 큰 특징은 분배금이 높다는 것임. 예를 들어, 미국의 CEF 중 60개에 투자하는 ETF인 YYY의 분배율은 12.2% 수준임. - CEF는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어 인컴의 레버리지 효과가 있음. - 다만, 금리 상승으로 차입 비용이 상승하는 환경에서는 CEF 전략이 부담스러울 수 있음. - 또한, CEF 자체 가격과 상장되어 거래되는 가격 사이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음. - 그리고 보수가 일반 펀드보다 비싸며, 유동성 리스크가 있음. - 따라서 투자자들은 선별된 CEF에 여러 개 투자하는 것이 좋음. - 이를 위한 간편한 방법으로는 스크리닝하여 선별 투자하는 ETF가 있음. - 최근 시장이 하락하는 가운데 높은 분배율과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어 분산 투자 개념에서 또 하나의 투자 대안이 될 수 있음.
● 불안한 경기에 뜨는 폐쇄형 펀드...CEF란 무엇인가 폐쇄형 펀드는 미국에서는 클로즈드 엔드 펀드(CEF)라고 불리며,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개방형 펀드와 달리 매일 펀드를 사고팔 수 없습니다. 대신 IPO 상장일에 하루만 모집하고 계약 기간 동안 거래가 제한됩니다. 하지만 투자자 보호를 위해 주식 ETF처럼 상장되어 거래되는 상장 폐쇄형 펀드입니다. 국내에서는 맥쿼리 인프라와 상장 리츠가 대표적인 폐쇄형 펀드입니다. 이들 펀드는 펀드 자체의 유출이 적어 일반 공모 펀드에서 투자하기 힘든 비상장 주식, VC, 엔젤 투자 등도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채권 옵션 등의 전략도 가능합니다. 2023년 말 기준 미국의 CEF 시장의 규모는 5440억 달러(약 788조 원)이며, 약 700개 이상의 CEF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CEF의 가장 큰 특징은 분배금이 높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미국의 CEF 중 60개에 투자하는 ETF인 YYY의 분배율은 12.2% 수준입니다. CEF는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어 인컴의 레버리지 효과가 있으나 금리 상승으로 차입 비용이 상승하는 환경에서는 CEF 전략이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CEF 자체 가격과 상장되어 거래되는 가격 사이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