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이 판매대금 정산 지연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결제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발란은 지난 28일 밤부터 상품 구매·결제가 모두 막혔다.
신용카드사와 전자결제대행(PG)사가 서비스를 중단하고 철수한 것으로 보인다.
발란의 자체 결제서비스인 발란페이도 멈춘 상태다.
발란은 지난 24일 일부 입점사에 대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발란 측은 정산 오류가 발생해 정산 일정을 미뤘다면서 지난 28일까지 일정 재개 일정을 재공지하겠다고 밝혔으나 끝내 실행되지 않았다.
최형록 대표는 정산 지연에 대한 사과문을 내고 이번 주 중 입점사를 직접 만나 그간의 경위와 계획을 설명하겠다고 해명했다.
2015년 설립된 발란은 2022년 한때 기업가치 3천억원까지 인정받았으나 최근 수년간 판매 부진과 고객 이탈 등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최근 기업가치가 10분의 1인 300억원대로 추락했다.
2020∼2023년 4년간의 누적 영업손실액은 724억원에 달한다. 지난해에도 적지 않은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며 지난 2023년부터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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