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최근 한 달간 미국 ETF 투자 트렌드에서 성과가 우수했던 ETF 유형은 VIX 선물에 투자하는 ETF, 금은 관련 현물 및 채굴 업체 ETF, 외환 ETF였다. - VIX 선물에 투자하는 ETF의 평균 성과는 44%였으며, 금은 관련 현물 및 채굴 업체 ETF는 평균 10%의 성과를 기록했다. 또한, 달러 약세로 인해 달러 약세 ETF, 엔화 강세,
2025-04-22 07:07
미국 ETF 투자 트렌드: VIX, 금은, 외환 ETF 각광
● 핵심 포인트 - 최근 한 달간 미국 ETF 투자 트렌드에서 성과가 우수했던 ETF 유형은 VIX 선물에 투자하는 ETF, 금은 관련 현물 및 채굴 업체 ETF, 외환 ETF였다. - VIX 선물에 투자하는 ETF의 평균 성과는 44%였으며, 금은 관련 현물 및 채굴 업체 ETF는 평균 10%의 성과를 기록했다. 또한, 달러 약세로 인해 달러 약세 ETF, 엔화 강세, 유로 강세, 스위스 프랑 강세 ETF 역시 성과가 우수했다. - 한편, 채권 시장이 출렁이는 상황에서 미국 채권 ETF로의 자금 유입이 많았다. 특히, 만기가 3개월 미만의 초단기 채권 ETF와 만기가 10년 이하의 중기 채권 ETF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 미국 주식으로는 성장주, 가치주 모두 자금 유입이 이어졌으며, 유입 강도는 가치주가 더 컸다. 특이한 점으로는 나스닥 100 지수에서 테크를 제외한 주식에 투자하는 QQXT ETF의 성장이 있었다. - 옵션을 활용한 ETF들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대표적인 커버드콜 ETF로는 JEPI, DIVO가 있다. 한국 투자자 입장에서는 코스피 200을 기초 지수로 하는 커버드콜 ETF의 자금 유입세가 강하다. - 최근 한 달간은 커버드콜보다 버퍼 ETF가 더 인기가 많았는데, 버퍼 ETF는 풋옵션과 콜옵션을 모두 활용하여 시장 하락을 어느 정도 막아주고 시장 상승도 일정 수준 이상부터는 제한하는 계단식 기대 수익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ELS와 유사한 수익 구조를 가진다.
● 미국 ETF 투자 트렌드: VIX, 금은, 외환 ETF 각광 최근 한 달간 미국 ETF 시장에서는 VIX 선물에 투자하는 ETF, 금은 관련 현물 및 채굴 업체 ETF, 외환 ETF 등이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VIX 선물에 투자하는 ETF의 평균 성과는 44%, 금은 관련 현물 및 채굴 업체 ETF는 평균 10%의 성과를 기록했으며, 달러 약세로 인해 달러 약세 ETF, 엔화 강세, 유로 강세, 스위스 프랑 강세 ETF 역시 좋은 성적을 냈다. 한편, 채권 시장 변동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도 미국 채권 ETF에는 많은 자금이 유입되었다. 그중에서도 만기가 3개월 미만인 초단기 채권 ETF와 만기가 10년 이하인 중기 채권 ETF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다. 주식 부문에서는 성장주와 가치주 모두 자금 유입이 지속되었으며, 상대적으로 가치주의 유입 강도가 강했다. 주목할 만한 부분으로는 나스닥 100 지수에서 테크 섹터를 제외한 주식에 투자하는 QQXT ETF의 성장이다. 또한, 옵션을 활용한 ETF들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표적인 커버드콜 ETF로는 JEPI, DIVO가 있고, 한국 투자자들은 코스피 200을 기초 지수로 하는 커버드콜 ETF에 강한 자금 유입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한 달 동안은 커버드콜보다는 버퍼 ETF가 더 큰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풋옵션과 콜옵션을 모두 활용하여 시장 하락을 방어하면서도 시장 상승에도 일정 수준 이상부터는 제한을 두는 계단식 기대 수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