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마감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3대 지수) 오늘 장 미국 증시,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어제 장 마감 후 들려온 소식이었죠. 트럼프 대통령 또한 미중 무역 갈등이 완화되고 있다는 신호를 보냈고요. 파월 의장의 조기 해임 가능성도 직접 일축하면서, 오늘 시장은 안정적으로 오르막길을 걸었는데요. 다만, 장중 미 재무장관과 백악관 대변인이 중국에 대한 관세를 일방적으로 인하하는 게 아니라는 입장을 거듭 밝히며 상승폭이 제한되기도 했습니다. 오늘 다우 지수는 1.07 상승했고요. 나스닥 지수는 2.5, S&P 500 지수는 1.67 상승했습니다.
(섹터) 섹터별 움직임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늘 섹터별로 등락률의 희비가 엇갈린 모습인데요. 먼저 빅테크 기업에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기술주가 이렇게 3 가까이 급등했고요. 어제 실적을 발표한 테슬라가 오늘 5 급등했고, 아마존 또한 4 넘게 올라 주면서, 임의소비재주도 2.7 상승했습니다. 오늘 보잉도 1분기 순손실이 예상보다 크게 줄어들자, 6 넘게 급등했는데, 어제 호실적을 발표했던 방산주들도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산업주가 1 넘게 상승했는데요. 다만, 필수소비재주의 경우는요. 미중 무역 갈등이 완화될 조짐을 보이자, 경기 방어주로서 오늘 시장에서는 매력이 부각되지 않았을 뿐더러, 이번주 실적을 발표하는 프록터앤갬블 등 생활용품 관련주의 매출 전망이 불확실하다는 로이터 통신의 보도가 악재였습니다. 필수소비재주, 0.4 하락했습니다.
(시총 상위) 시총 상위 종목들은 오늘 어떤 흐름 보였을까요. 어제 장 마감 후,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 갈등이 완화되고 있고, 또 파월 의장을 해임하지 않을 거라 말하자, 시간외에서부터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는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오늘 이렇게 보시는 것처럼, 애플이 2 상승하며, 200달러선을 되찾았고요. 엔비디아 또한 3 급등하며, 100달러 선 위에서 거래됐는데요. 아마존도 오늘 4 급등하며 2 상승한 알파벳의 시총 순위를 추월했고요. 어제 어닝 쇼크를 기록했던 테슬라는요. 머스크 CEO가 다음 달부터 테슬라 경영에 더 집중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오늘 주가가 5 넘게 올라 줬습니다.
(유럽) 유럽 증시도 오늘 미중 무역 전쟁이 완화될 조짐이 보이자,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3주래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여기에 더해 독일 SAP가 예상을 웃도는 호실적을 발표하고, 특히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8 증가하자, 오늘 주가가 10 급등했습니다. 반면에 구찌의 모기업 케링은 1분기 매출이 14 감소했지만, 주가에 별 다른 타격을 없었습니다. 오늘 유로스톡스 600 지수는 1.78 상승했고요. 독일 닥스 지수는 3.14, 프랑스 꺄끄 지수는 2.13 상승했습니다.
(미국채) 오늘 미 국채 시장은 어제와 같은 안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했습니다. 그래도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해임할 의사가 없다는 점이 오늘 중장기물 국채에 안정세를 불어 넣어 줬는데요. 오늘 나온 지표를 확인해 보면, S&P 글로벌에서 집계한 미국의 4월 제조업 PMI는 50.7로, 확장 국면을 유지했지만, 반대로 미국이 강한 서비스업 PMI가 51.4로 공개됐죠. 예상을 하회하며, 전월 대비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의 4월 민간 경기가 1년 4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오늘 공개된 베이지북에서도 미국의 경제 활동이 전반적으로 정체됐고, 무역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했다는 점이 언급됐는데요. 오늘 10년물 국채금리는 4.38에 거래됐고요. 2년물 국채금리는 3.86에 거래됐습니다.
(환율) 셀 USA 흐름이 좀 잠재워지면서, 오늘 달러화도 반등할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아시아 거래 시간에 급등했던 것과는 달리, 상승폭이 제한됐습니다. 아직은 달러에 대한 심리가 취약하다는 걸 증명한 건데요. 그래도 달러 인덱스는 99선 후반까지 올라왔고요. 엔달러 환율은 143엔 중반에 거래됐습니다. 원 달러 환율은 1천 427원에 거래됐고요. 역외환율에서도 1천 426원에 거래됐습니다.
(금) 오늘 금 선물은 예상대로, 위험 자산에 대한 수요가 개선되면서, 하락세를 이어 갔습니다. 이틀 전 3천 500달러를 가뿐히 돌파한 게 무색하게, 3천 300 달러 선 아래까지 내려왔는데요. 오늘 금 선물은 3천 306달러에 거래됐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일 장 체크 포인트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내일은 매주 공개되는 주간 실업수당청구건수가 공개될 예정이고요. 미국의 3월 기존 주택판매가 공개되며, 7년물 국채입찰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 장 전에 펩시코, 머크가 실적을 발표하고요. 장 마감 후에는 인텔과 알파벳이 실적을 발표하는데, 오늘 우리 시간 밤에는 한미 관세 협상도 개시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마감 시황이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