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214.17
(6.39
0.15%)
코스닥
925.47
(7.12
0.76%)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美증시 특징주

젭바운드, 위고비보다 체중 감량 효과↑ [美증시 특징주]

입력 2025-05-13 08:48  



방송원문입니다.

특징주 시황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90일간 일부 관세를 유예하기로 합의하면서, 글로벌 기술주와 반도체 관련 주가가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그동안 미·중 간 무역 갈등으로 공급망에 차질이 생겼고, 반도체 업체와 스마트폰 제조사를 중심으로 미국 주요 기술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어왔습니다. 하지만 양국이 ‘상호 관세’를 일시 중단하기로 하면서, 시장에는 안도감이 퍼졌습니다. 엔비디아가 약 5%, AMD가 5% 상승했고, 브로드컴과 퀄컴도 각각 6%, 4% 넘게 올랐습니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대형 기술주들도 함께 반등했습니다. 애플은 전체 아이폰 생산의 9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고, 이번 분기 관세로 약 9억 달러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관세완화로 6% 상승했습니다. 중국산 제품에 의존하는 판매자가 많은 아마존 역시 약 8% 오르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어서 기업들의 자세한 뉴스들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제약바이오 섹터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처방약 가격 인하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이후 미국 제약사들의 주가는 장 초반 하락세를 딛고 반등했습니다. 애브비 3% 가까이 머크 5% 일라이릴리 2% 넘게 상승했습니다. 이번 행정명령은 제약사들이 미국 내 약값을 다른 국가 수준으로 낮추도록 요구하는 내용이었지만, 실제 시행까지는 법적 저항과 절차상 어려움이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시장은 점차 안정을 되찾았습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중간 유통업자를 배제하겠다”고 언급한 발언은 처방약급여관리업체를 보유한 기업들의 주가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시그나 5%, CVS 3%, 유나이티드헬스 0.5% 하락했습니다.

애플 (AAPL)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이 90일 동안 대부분의 관세를 유예하기로 합의한 뒤 애플의 팀 쿡 CEO와 통화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오늘 아침 팀 쿡과 통화했는데, 그는 미국 내 투자를 더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며 “애플이 약 5,000억 달러 규모로 미국에 여러 공장을 짓게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애플이 올가을 출시할 아이폰 신제품의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애플은 이번 인상이 중국산 부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때문이라는 해석은 피하려는 입장입니다. 또한, 애플이 iOS 19에 AI 기반 배터리 관리 모드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MSFT)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가 향후 기업공개를 준비하며 파트너십 조건을 전면 재조정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핵심은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130억 달러에 대해 오픈AI의 새 영리법인에서 어떤 지분을 받을지, 그리고 2030년 이후 개발될 신기술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접근권을 유지할지에 관한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부 지분을 포기하는 대신, 향후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권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회사는 2019년 첫 투자 당시 체결한 계약도 함께 수정 중이며,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수익 배분 비율을 줄이는 방향으로 내부 구조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라이릴리 (LLY)
일라이 릴리는 자사의 비만 치료제 젭바운드가 노보 노디스크의 위고비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우수하다는 직접 비교 임상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젭바운드는 위고비보다 평균 체중 감량 폭이 47% 더 컸고, 체중의 15% 이상을 감량한 참가자 비율도 약 25% 높았습니다. 이 연구는 두 약물을 직접 비교한 첫 임상으로, 비만 치료 시장에서 일라이릴리가 보험 보장 확대를 추진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전망입니다. 한편, 최근 CVS헬스는 보험 적용 목록에서 젭바운드를 제외하고 위고비를 우선 적용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제너럴모터스 (GM)
GM이 전 테슬라 임원이자 오로라 이노베이션 공동 창업자인 스털링 앤더슨을 CPO로 영입했습니다. 앤더슨은 테슬라에서 모델 X와 오토파일럿 개발을 주도했고, 이후 오로라에서는 최고제품책임자로 활동해왔습니다. 이번에 새로 신설된 CPO 직책에서 앤더슨은 내연기관차와 전기차를 포함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제품 전반의 개발과 운영을 총괄하게 됩니다. 한편, GM은 최근 테슬라 출신 인재들을 잇따라 영입하며 전기차와 첨단 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앤더슨의 합류는 이러한 전략에 한층 속도를 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알파벳 (GOOGL)
구글이 자사의 AI 연구 조직 ‘딥마인드’의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AI 퓨처스 펀드’를 새롭게 출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펀드는 시드 단계부터 성장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까지 폭넓게 투자하며, 다양한 혜택도 함께 제공됩니다. 딥마인드의 AI 모델을 먼저 써볼 수 있는 기회는 물론, 구글과 딥마인드 소속 전문가들과의 협업, 구글 클라우드 크레딧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일부 스타트업은 구글로부터 직접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됩니다.

테슬라 (TSLA)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테슬라의 로보택시 서비스 계획을 두고 본격적인 조사에 나섰습니다. 테슬라는 다음 달, 텍사스 오스틴에서 유료 로보택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이에 따라 당국은 자율주행 차량과 관련 기술을 공공 도로에서 어떻게 시험하고 검증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를 요청했습니다. 이번 조사 요청 서한에는 '시야가 제한된 도로 환경에서 발생한 테슬라 FSD 충돌 사고'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도로교통안전국은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차량의 전체 목록과, 해당 기능 개발에 참여한 직원들의 정보도 함께 제출해달라고 밝혔습니다.

오은비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