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영향이 본격화하면서 지난달 우리나라의 대미 자동차 수출액이 1년 전보다 2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 여파로 판매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이 4월 3일부터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면서 대미 수출이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0일 발표한 '2025년 4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4월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65억3천만달러로 지난해 4월보다 3.8% 감소했다.
같은 기간 자동차 수출 대수는 24만6천924대로, 1년 전보다 8.8% 줄었다.
1∼4월 누적 기준으로는 수출액이 238억2천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감소했다.
특히 지난달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28억9천만달러로, 1년 전보다 19.6% 감소했다. 1∼4분기 누적 수출은 106억6천만달러로 13.6% 줄었다.
산업부는 "대미 수출은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이 본격화되고 미국 조지아 신공장 가동이 본격화된 영향 등으로 지난해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미국 조지아주에 완공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이 본격적으로 양산을 시작한 것도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2일(현지시간) 현대차 미국판매법인은 4월 미국 현지 판매량이 8만1,503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9%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수출은 줄었지만 그동안 쌓아둔 재고 판매와 조지아공장에서 아이오닉5를 비롯해 EV6, EV9 등이 본격 생산·공급되면서 현지 판매가 늘었을 가능성이 있다.
다만 미국 수출 감소에도 유럽연합(EU), 아시아 등 지역으로 수출이 늘면서 전체 자동차 수출 감소 폭은 축소됐다.
4월 EU 수출은 7억5천만달러로 26.7% 늘었고, 기타 유럽은 4억5천만달러로 11.6% 증가했다. 아시아는 4억4천만달러로 53.9%, 중동은 4억3천만달러로 4.5% 각각 증가했다.
전기차 캐즘 속에서도 4월 친환경차 수출은 7만3,697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 중 전기차 수출은 2만1천171대로 12.5% 감소했지만, 하이브리드차 수출이 9.5% 증가한 4만6천627대로 성장세를 이끌었다.
4월 자동차 내수 판매는 15만622대로, 작년 동월 대비 6.7% 증가했다.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6만9,731대로 34.9%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5만1,862대)와 전기차(1만6,381대) 판매도 각각 29.9%, 50.3% 늘었다.
4월 자동차 국내 생산은 2.2% 감소한 38만5,621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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