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대학교 교육학과는 지난 9일 집현관 705호에서 이정래 교육학 박사를 초청해 2025학년도 1학기 교수학습이론 특강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교육공학 분야의 대표적인 방법과 사례를 소개해 수강생들이 교육공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실제 적용 방안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교육학과는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공학 전문가를 초청해 학생들의 학습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강을 진행한 이정래 박사는 한국공공기관연구원 HRD 센터장을 맡고 있다.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14년에는 세종대에서 '평생교육방법론'을 강의한 바 있다.
이날 이 박사는 '액션 러닝(Action Learning)'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액선 러닝이란 조직구성원이 팀을 구성해 동료와 촉진자의 도움을 받아 실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하는 훈련방법이다.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학습원리에 기초를 둔다.
이정래 박사는 액션 러닝의 개요와 주요 특징, 적용 절차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현장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 내용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정래 박사는 "이인숙 교수님의 추천으로 특강을 맡게 됐다. 현장에서의 경험과 사례를 후배들과 나눌 수 있어 뜻깊었다"며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참여해 매우 기뻤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