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트럼프 대통령의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 감세안이 하원 표결을 통과했다. 이로써 대규모 감세를 비롯한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정책에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 최종 투표 결과는 찬성 218 대 반대 214로 민주당 의원들은 전원 반대표를 던졌다. - 법안에는 부채 한도를 5조 달러로 상향하는 내용도 포함
● 핵심 포인트 - 트럼프 대통령의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 감세안이 하원 표결을 통과했다. 이로써 대규모 감세를 비롯한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정책에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 최종 투표 결과는 찬성 218 대 반대 214로 민주당 의원들은 전원 반대표를 던졌다. - 법안에는 부채 한도를 5조 달러로 상향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그러나 공화단 소속 토마스 메시 하원의원은 재정 적자를 늘릴 우려가 있다며 당론에 반대되는 투표를 했다. - 미 의회 예산처에 따르면 감세의 규모는 향후 10년에 걸쳐 4조 5천억 달러에 달하며, 미국의 국가 부채를 최소 3조 3천억 달러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으로는 트럼프의 대선 공약이 대거 담긴 이번 법안 통과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거둔 첫 입법 성과이며 정치적 입지 강화로 평가되기도 한다. - 2017년 트럼프 1기 세제 개편 당시 도입된 고소득 가정세율 인하, 상속세 감면 혜택 등 감세 조치의 영구화와 함께 팀 및 초과근무수당의 면세, 65세 이상 중상층 노인을 위한 공제 확대와 국방 및 국경안보 예산 증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 국방부에는 1500억 달러, 국경 및 이민 단속 강화에는 1700억 달러가 추가 투입되지만, 전체 예산 중 약 1조 달러는 메디케이드와 저소득층 식량 지원과 같은 사회 안전망 프로그램 감축을 통해 충당될 예정이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청정 에너지 세금 공제 조항 대부분을 철회하고 기존 에너지 산업, 석유, 석탄 그리고 천연가스 지원을 확대한다.
● 트럼프 감세안 마침내 하원 통과, 대규모 감세 현실화 현지 시간 7월 3일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안이 하원을 통과했다. 최종 투표 결과는 찬성 218대 반대 214로 민주당 의원들이 전원 반대표를 던졌고 공화당 의원 두 명이 반대표를 행사했다. 이로써 대규모 감세를 비롯한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정책에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법안에는 부채 한도를 5조 달러로 상향하는 내용도 포함되었는데 공화당에서 반대 의견을 낸 토마스 메시 하원의원은 해당 법안이 재정 적자를 늘린다는 이유로 당론에 반대되는 투표를 결정했다. 현재 미국의 국가 부채는 37조 달러를 넘어선 상황에서 미 의회 예산처에 따르면 감세의 규모는 향후 10년에 걸쳐 4조 5천억 달러에 달하며 향후 10년간 미국의 국가 부채를 최소 3조 3천억 달러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재정적자와 부채 확대라는 위협이 증가하며 미국 자산 선호 심리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지만 폴리티코와 블룸버그는 트럼프의 대선 공약이 대거 담긴 이번 법안 통과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거둔 첫 입법 성과라며 정치적 입지 강화로 평가했다.
이번에 통과된 법안 내용에는 2017년 트럼프 1기 세제 개편 당시 도입된 고소득 가정세율 인하, 상속세 감면 혜택 등 감세 조치의 영구화와 함께 팀 및 초과근무수당의 면세 그리고 65세 이상 중상층 노인을 위한 공제 확대와 국방 및 국경안보 예산 증가 등이 포함됐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