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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으로 가는 '티켓'…"당장 참석할래"

입력 2025-07-12 08:39   수정 2025-07-12 09:25



지역 축제나 전시회, 스포츠 경기 같은 행사에 자주 참여하면 기쁨, 만족감, 행복 같은 긍정적인 감정과 느낌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어 웰빙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학과 플린더스대학 공동 연구팀은 성인 351명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온라인 행사 참석과 웰빙 간 연관성 연구에서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12일 국제학술지 국제 관광 연구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에서 밝혔다.

연구팀은 "행사 참석과 웰빙 간 관계를 전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행사가 개인의 웰빙을 실질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며 행사에 참석하는 것이 행복으로 가는 티켓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남호주에 사는 18세 이상 351명을 대상으로 1년간 어떤 온라인·오프라인 행사에 몇 번 참석했는지 조사하고, 이런 행사 참여가 기쁨, 만족감, 행복, 긍정적 감정 등 웰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했다.

응답자의 40.7%는 1년에 1~3회, 17.1%는 4~6회 대면 이벤트에 참석했으며, 28.8%는 대면 행사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또 응답자의 65.8%는 여가 및 오락 목적으로 온라인 이벤트에 참석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분석 결과 지역 축제나 전시회, 스포츠 경기, 농산물 직거래 시장 등 오프라인 행사에 참석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기쁨, 행복, 흥분 같은 긍정적 감정과 높은 활동 몰입감 등을 경험해 참석자들의 웰빙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책임자인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학 서니 손(Sunny Son) 교수는 "이 연구는 지역사회가 웰빙 증진을 위해 행사를 적극 활용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웰빙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직장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경향이 있어 공중보건뿐 아니라 강력하고 지속 가능하며 연결된 지역사회를 구축하는 데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온라인 콘서트나 라이브 스트리밍 등 온라인 행사 참석은 성취감 향상에는 기여하지만, 오프라인 행사와는 달리 웰빙의 다른 측면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 연구자인 플린더스대 엘리자 키친 박사는 "이 연구는 행사가 관광 유치와 경제 활성화 외에 주민 웰빙 증진이라는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며 "웰빙 증진은 우리가 행사를 지지해야 할 또 하나의 강력한 이유가 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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