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원문입니다.
미국 증시 마감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3대 지수) 오늘 장 미국 증시,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오늘 시장의 흐름을 살펴 보면요. 장 초반에는 은행주와 존슨앤존슨 등 기업들의 호실적에 힘입어 소폭 상승 출발했습니다. 다만, ASML이 어제 우리 시간으로 낮에 실적을 발표했죠. 전반적으로 2분기 실적은 탄탄했지만, 3분기 가이던스와 올해 예상 매출이 예상을 밑돌면서, 반도체 관련주에는 하방 압력으로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더해 미국의 6월 생산자 물가지수 PPI는 전월 대비 변동이 없었는데, 시장의 눈은 이제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해임하느냐, 마느냐를 주시하기도 했죠.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파월 의장을 해임할 계획은 없다고 부인하자, 시장의 변동성이 잠재워지기도 했습니다. 오늘 장 다우 지수는 0.53% 상승했고요. 나스닥 지수는 0.25%, S&P 500 지수도 0.32% 상승했습니다.
(섹터) 섹터별 움직임도 보시면요. 앞서 전해드린 대로 ASML의 부진한 실적 가이던스 영향이 있었지만, 그래도 오늘 기술주는 장 막판 상승으로 전환될 수 있었습니다. 0.27% 상승했는데요. 존슨앤존슨은 호실적을 발표하고,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하자 오늘 장에서 6% 급등했죠. 헬스케어주는 1.27% 상승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와 모간스탠리, 골드만삭스 등 전반적으로 모두 호실적을 발표했는데, 해당 기업들의 주가 변동성은 미미한 반면, 자산 운용사들의 주가가 눈에 띄게 상승하면서, 금융주는 0.66% 올라 줬습니다.
(시총 상위) 시총 상위 종목들의 분위기는 이날 어땠을까요. 먼저 어제 170달러 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엔비디아였죠. 오늘은 비교적 잠잠한 모습을 보이며 0.38% 상승했습니다. 브로드컴과 TSMC는 ASML이 관세에 따른 불확실성을 언급하자, 주가가 장 중반까지 밀렸지만, 막판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브로드컴은 약보합권에 TSMC는 0.26% 상승하며, 나쁘지 않았는데요. 구글의 알파벳은 오는 8월에 새로운 하드웨어 브랜드, 픽셀 10 시리즈를 발표할 거란 소식에 0.5% 상승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중국을 겨냥한 6인승 모델 Y 차량을 출시한다는 소식에 오늘 3.5% 급등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채) 이어서 미 국채시장 분위기도 확인해 보시죠. 장 초반만 하더라도, 미국의 6월 PPI가 전월 대비 아무런 변화가 없자 국채 시장에는 반발 매수 심리가 강하게 작용했습니다. 어제 미국의 6월 CPI가 반등하면서 국채금리가 튀어 오른 것과 대조되는 모습이었는데요. 그런데 국채시장을 본격적으로 움직이게 한 건, 트럼프 대통령이 조만간 파월 의장을 해임할 거란 보도 때문이었죠. 이 소식에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국채금리는, 연준의 기준금리가 곧 내릴 수 있다는 기대감에 급격히 하락했고, 반면에 인플레이션과 연준의 장기적인 정책에 영향을 받는 장기물 국채금리, 30년물 국채금리는 다시 한번 5%를 돌파했는데요. 그래도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파월 의장을 해임할 계획이 없다고 부인하면서, 국채시장은 비교적 안정세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 미국의 30년물 국채금리는 5.00%에 거래됐고요. 10년물 국채금리는 4.45%에 2년물 국채금리는 3.89%에 거래됐습니다.
(환율) 미국 달러화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파월 의장을 해임할 거란 소식에 꽤 크게 흔들렸습니다. 아무래도 연준의 독립성이 훼손되면, 미국 달러에 대한 신뢰와 가치도 떨어질 수 밖에 없을 텐데요. 달러 인덱스는 장중 97선 중반까지 내려 왔었지만, 그래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 소식을 부인하자 98선 초반까지 다시 반등에 성공했고요. 오늘 엔달러 환율은 147엔 후반에 거래됐고 원 달러 환율은 1천 387원에 거래됐습니다. 역외환율에서는 1천 386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어제 예상과 다르게 암호화폐 3법이 미 하원에서 절차적 투표, 그러니까 본 투표로 넘어가기 전 사전 단계에서 문제가 생기고 말았죠. 그래도 오늘은 다시 이 하원의 절차적 투표 문턱을 넘게 되면서 전체적으로 암호화폐를 밀어줬습니다. 등락이 심한 비트코인에 부담을 느낀 일부 투자자들은 이더리움 등 알트코인으로 자금을 옮기고 있는 분위기도 강했는데요. 비트코인은 현재 11만 9천 달러 선에 거래 중이고요. 이더리움은 3천 3백 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일 장 체크 포인트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내일은 매주 공개되는 미국의 주간 실업수당청구건수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미국의 6월 소매판매도 공개되는데요. 장 전에는 TSMC가 실적을 발표하고요. 장 후에는 넷플릭스가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미 증시 마감 시황이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