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코스피 내에서 철강 섹터가 혼란스러운 흐름을 보임. 새아특수강, 화인베스틸은 상승한 반면 삼아알미늄, 동양철관은 하락함. - 18일부터 철강 및 알루미늄 완제품과 가공품에 대해 50% 관세 부과 예정이며, 해당되는 품목은 407개로 다양함. 이로 인해 관련 종목들은 악재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음. - 특히, 스테인리스를 사용한 가전제품, 자동차 엔진
2025-08-18 15:22
관세 확대 속 엇갈리는 철강株..변압기 섹터는 중장기적 관심 필요
● 핵심 포인트 - 코스피 내에서 철강 섹터가 혼란스러운 흐름을 보임. 새아특수강, 화인베스틸은 상승한 반면 삼아알미늄, 동양철관은 하락함. - 18일부터 철강 및 알루미늄 완제품과 가공품에 대해 50% 관세 부과 예정이며, 해당되는 품목은 407개로 다양함. 이로 인해 관련 종목들은 악재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음. - 특히, 스테인리스를 사용한 가전제품, 자동차 엔진 부품, 변압기, 굴착기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변압기 섹터는 단기적으로 많이 상승한 부분이 있어 이번 관세 부과를 계기로 단기 차익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있음. 하지만 중 장기적으로는 중국 대체 기업이 많지 않고 제품 판가를 계속 높이고 있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자동차 관련 섹터는 이번 관세 부과로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아 부품주보다는 완성차 쪽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음.
● 관세 확대 속 엇갈리는 철강株..변압기 섹터는 중장기적 관심 필요 18일부터 시행되는 관세 확대 정책으로 인해 국내 철강 섹터 내 종목들의 주가 흐름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종목은 상승세를 보인 반면, 다른 종목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이번 관세 확대 정책은 철강과 알루미늄 완제품 뿐만 아니라 가공품까지 대상으로 하며, 총 407개 품목에 50%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해당 품목들을 다루는 기업들은 악재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스테인리스를 사용한 가전제품, 자동차 엔진 부품, 변압기, 굴착기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변압기 섹터의 경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 단기적으로 많이 상승한 부분이 있어 이번 관세 부과를 계기로 단기 차익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있지만, 중국 대체 기업이 많지 않다는 점과 제품 판가를 계속 높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판가 전가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자동차 관련 섹터는 이번 관세 부과로 인해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부품주보다는 완성차 쪽에 관심을 가지는 편이 좋다는 조언도 나왔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