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공주대학교 미래자동차선도대학원사업단(이하 ‘공주대’)이 주관한 ‘2025년 하계 R&D 전문인력 양성교육’이 지난 8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 천안공과대학 캠퍼스에서 열렸다. 이번 교육에는 교직원과 전담교수, 그리고 일반대학원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대학원생들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과정에서는 AI 전문가인 브레인웍스 강우현 대표가 강의를 진행했으며, “생성형 AI 활용 과정”을 주제로 연구 현장에서 필요한 AI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전달했다. 강 대표는 생성형 AI 활용 모듈, 연구 방법론, 아이디에이션 도출 기법 등 실질적인 연구 방법을 다루는 동시에 AI 활용 윤리와 부정 사용 사례까지 심도 있게 다루어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참석자들은 “AI의 연구 적용 방법을 실무적으로 익히는 동시에 책임 있는 활용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할 수 있었다”며 “아이디어 발굴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교육을 주관한 공주대 미래자동차선도대학원사업단 임정란 전담교수는 “이번 교육은 미래 모빌리티 연구를 이끌 전문 인력들이 AI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연구에 적용하는 데 큰 의미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산학 협력과 특화 교육을 통해 지역과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브레인웍스 강 대표는 “AI는 연구 생산성과 창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지만, 책임 있는 활용이 뒤따라야 한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연구자들이 올바른 방향에서 AI를 접목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