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증권사 주식거래 앱을 쓰는 투자자 10명 중 3명이 시스템 오류나 접속 장애 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으로 주식거래를 하는 투자자들이 느는데 앱 서비스 품질은 더 악화됐다.
2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최근 6개월 이내 증권사 모바일앱을 통해 국내와 해외 주식 투자 경험이 있는 소비자 2천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1천240명(59%)이 증권사 앱을 이용하면서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지난 2021년(52.2%)보다 6.8%포인트 높아졌다.
'시스템 오류와 접속 장애'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630명(50.8%·다중응답)으로 가장 많았다. 주식거래 앱은 거래 타이밍이 중요한데 조사 대상 전체로 보면 사용자 10명 중 3명이 시스템 장애를 경험한 것이다.
'앱 로그인과 인증 문제' 603명(48.6%), '높은 수수료와 숨겨진 비용' 439명(35.4%) 등이 뒤를 이었다.
반대매매 강제 청산(191명·15.4%), 허위 또는 부정확한 투자정보 제공(187명·15.1%), 과도한 신용거래 권유(158명·12.8%) 등 불만·피해 사례도 상당수였다.
지난 4월 16∼22일 앱 확보 고객 비율과 월간 이용자 수(MAU·작년 말 기준) 기준으로 상위 7개사의 소비자 각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됐다.
앱을 통한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이용 투자자들은 증가하고 있지만 서비스 만족도는 더 떨어졌다.
실제 증권사 앱 만족도 조사에서 7개 증권사는 5점 만점에 평균 3.55점을 받았다. 4년 전 조사 때의 3.59점보다 0.04점 내려갔다.
특히 키움증권(영웅문S#·3.43점), 한국투자증권(한투·3.47점), 삼성증권(mPOP·3.52점)이 평균 3.55점에 미치지 못했다.
반면 KB증권(M-able)이 3.63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NH투자증권(나무증권), 미래에셋증권(M-STOCK)이 각각 3.61점 동률로 공동 2위였다. 신한투자증권(신한SOL증권)도 3.58점으로 평균을 넘겼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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