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에서 있었던 화재로 나흘째 전산망이 먹통이 된 가운데, 월요일인 29일 구청과 주민센터 등이 문을 열지만 복구율은 아직 매우 낮아 '민원 대란'이 예상된다.
정부는 전날 오전 11시 25분 국정자원 대전 본원 내 네트워크와 보완장비 가동을 시작해 화재가 발생한 5층 전산실을 빼고 2∼4층 전산실 시스템을 순차가동 중이다.
항온·항습기는 전날 새벽 5시 30분 복구를 완료해 정상 가동 중이다. 이는 안정적인 전산시스템 운영에 필수적이다.
이번 국정자원 화재로 총 647개가 중단됐다. 96개는 화재로 직접 피해를 봤고 나머지 551개는 전산실 항온·항습기가 꺼져 보호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했다. 이들 551개 시스템은 순차적으로 재가동해 정상 여부를 점검할 방침이다.
전소된 96개 시스템은 복구까지 최소 2주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국정자원 대구센터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존으로 이전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국민신문고, 국가법령정보센터, 공무원 내부업무망인 온나라시스템 등 주요 서비스가 포함됐다.
행안부 관계자는 "전소된 서비스는 철거하고 재설치하는 것보다 대구센터로 옮겨 새로 설치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자원 풀을 구성하는 데 시간이 필요해 완전 복구까지 약 2주 정도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오후 10시 기준 모바일신분증, 보건의료빅데이터 시스템,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 우체국 금융서비스(인터넷·스마트 예금, 금융상품몰, 인터넷·스마트 보험), 노인맞춤형돌봄·취약노인지원시스템 등 30개 서비스만 복구됐다. 복구율이 전체의 4.6%에 불과하다.
정부는 국민안전, 국민 재산과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을 최우선으로 복구하고, 시스템 중요도 등에 따라 우선순위를 두고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선 민원 현장이 문을 여는 29일부터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24와 무인민원발급기 등과 조달청 나라장터 등도 복구되지 않았다.
2차 신청·지급이 진행 중인 소비쿠폰도 신청·사용은 가능하지만, 국민신문고가 중단돼 온라인 이의신청은 안돼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전국 화장시설 예약 서비스인 'e하늘장사정보시스템'도 접속이 제한돼 직접 화장장에 온라인이나 유선으로 신청해야 한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홈페이지도 먹통이 돼 개인정보 침해·유출 신고는 이메일로 받는 중이다.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은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투명하게 상황을 공유하고, 업무 연속성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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