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전체 펀드의 판매잔고가 사상 처음으로 1천조원을 넘어섰다.
29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증권사와 은행 등 금융회사의 영업점과 지점,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판매된 펀드 규모는 1천2조9천890억원에 달했다. 여기에는 ETF, 부동산펀드, 특별자산펀드 등 상장시장에서 거래되는 펀드 등은 제외됐다. ETF 등 상장펀드를 포함한 국내 전체 펀드시장 규모는 지난달 말 순자산총액(NAV) 기준으로 1천308조8천억원으로 나타났다.
전체 펀드 판매잔고는 지난해 말 872조8천억원보다 130조2천억원 늘어 올해 들어 14.9% 증가했다.
공·사모 유형별로 살펴보면 주로 일반 대중이 가입하는 공모펀드가 지난해 말 233조원보다 69조5천억원(이하 증가율 29.8%)이 늘어난 302조5천억원을 기록했다.
전문투자자가 주로 투자하는 사모펀드는 지난해 말 639조8천억원보다 60조6천억원(9.5%) 늘어난 700조5천억원으로 나타났다.
펀드 유형별로는 머니마켓펀드(MMF)가 224조7천억원으로 전체의 22.4%를 차지했고, 부동산펀드(185조7천억원·18.5%)와 채권형펀드(172조5천억원·17.2%)가 뒤를 이었다
공모펀드는 MMF가 165조8천억원으로 공모펀드의 54.8%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채권형펀드(52조4천억원·17.3%)와 주식형펀드(28조원·9.3%) 순으로 나타났다. 사모펀드는 부동산펀드(185조1천억원·26.4%)의 판매잔고 규모가 가장 컸다.
주요 금융기관별 판매잔고는 증권사가 799조5천억원(79.7%)으로 가장 많았다. 은행은 112조원(11.2%), 보험사는 12조1천억원(1.2%)을 기록했다.
고객 유형별로는 금융기관 법인이 666조5천억원(66.5%)으로 가장 많았으며, 일반법인이 236조9천억원(23.6%), 개인이 99조6천억원(9.9%) 순으로 집계됐다. 개인 투자자의 경우 주식형펀드가 20조7천억원(20.7%)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MMF도 20조2천억원(20.3%)으로 비슷한 규모를 기록했다.
전체 펀드 계좌 수는 3천602만개였으며, 이 가운데 공모펀드가 3천593만 개(99.8%)로 계좌 수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사모펀드는 9만개(0.2%)로 집계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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