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화이자: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국민이 직접 약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정부 운영의 온라인 직구 플랫폼 트럼프RX를 공개함. 화이자는 일부 약품을 이 사이트에서 50~8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기로 합의했으며, 7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투자 계획도 발표함. 이에 대한 대가로 화이자는 향후 3년간 무역확장법
2025-10-01 06:00
10월 1일 특징주: 화이자·오클로·유아이패스·셈텍·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
● 핵심 포인트 - 화이자: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국민이 직접 약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정부 운영의 온라인 직구 플랫폼 트럼프RX를 공개함. 화이자는 일부 약품을 이 사이트에서 50~8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기로 합의했으며, 7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투자 계획도 발표함. 이에 대한 대가로 화이자는 향후 3년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한 의약품 관세를 면제받을 예정임. - 오클로: 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오클로가 접수한 원자로 안전 성능 기준 보고서에 대한 검토를 15일만에 끝냈으며, 보통 30일에서 최대 60일까지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빠른 속도로 처리함. 또한 미 에너지부가 오클로와 트리소엑스 등 총 4곳을 첨단 원자력 연료 생산 라인 구축을 위한 새로운 시범 프로그램에 선정함. 다만 뱅크오브아메리카에서 오클로의 기업가치가 현실을 앞질렀다며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함. - 유아이패스: 오픈AI와 스노우플레이크, 엔비디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사의 AI를 기업 고객 워크플로에 통합할 예정임. 특히 오픈AI의 AI를 기업 고객 워크플로에 통합하는 챗GPT 커넥터를 구축한다고 발표함. - 셈텍: 포엣 테크놀로지와 손을 잡고 AI 네트워크용 신규 광수신기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고, 오펜하이머에서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상회로 상향 조정함. 경영진 미팅 이후 회사 성장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 설립된 지 8년 차 우주 기술 스타트업으로 NASA 및 정부 계약을 따내며 스페이스X와 경쟁 중이나, 텍사스 시설에서 진행된 알파 7호 로켓 1단 시험 비행 도중 폭발 사고가 발생함. 회사 측은 안전 프로토콜이 제대로 지켜졌고 모든 직원은 무사하다고 발표함.
● 10월 1일 특징주: 화이자·오클로·유아이패스·셈텍·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 이날 뉴욕증시에서 가장 주목받은 종목은 화이자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국민이 직접 약을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정부 운영의 온라인 직구 플랫폼 트럼프RX를 공개하면서다. 화이자는 일부 약품을 이 사이트에서 50~8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기로 합의했다. 또 7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내 연구 및 제조 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이에 따라 화이자는 향후 3년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한 의약품 관세를 면제받을 예정이다.
다음으로 오클로는 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오클로가 접수한 원자로 안전 성능 기준 보고서에 대한 검토를 15일만에 끝낸 것이 주가에 호재로 작용했다. 보통 30일에서 최대 60일까지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빠른 속도다. 아울러 미 에너지부가 오클로와 트리소엑스 등 총 4곳을 첨단 원자력 연료 생산 라인 구축을 위한 새로운 시범 프로그램에 선정하기도 했다.
유아이패스는 오픈AI와 스노우플레이크, 엔비디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는 소식에 이날 주가가 뛰었다. 각사의 AI를 기업 고객 워크플로에 통합할 예정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오픈AI의 AI를 기업 고객 워크플로에 통합하는 챗GPT 커넥터를 구축한다고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셈텍은 포엣 테크놀로지와 손을 잡고 AI 네트워크용 신규 광수신기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자 주가가 치솟았다. 여기에 오펜하이머에서 투자의견을 시장수익률 상회로 상향 조정하면서 상승폭을 더욱 키웠다.
마지막으로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 주가가 20% 넘게 빠졌다. 텍사스 시설에서 진행된 알파 7호 로켓 1단 시험 비행 도중 폭발 사고가 발생한 여파다. 다만 회사 측은 안전 프로토콜이 제대로 지켜졌고 모든 직원은 무사하다고 발표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