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빵값이 너무 비싸다"는 소비자들 볼멘 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실제로 베이글은 3년 만에 가격이 44%나 오르고 인기가 많은 소금빵, 샌드위치는 30%대 상승률을 나타낸 것으로 집계됐다.
빵값 상승을 뜻하는 '빵플레이션'이 실제로 심하다는 것이다.
올해 상반기 월평균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빵은 소금빵(15.7%)인 것으로 9일 한국신용데이터(KCD)의 '베이커리 시장 트렌드 리포트' 보고서에 나타났다. 샌드위치(15.0%)가 2위였고, 식빵(7.2%), 크루아상(5.3%), 베이글(5.2%)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상반기 가장 많이 팔린 빵 10종류의 중위가격 추이를 분석한 결과 베이글이 가장 많이 올랐다. 베이글은 6월 말 기준 중위 가격이 4천400원∼4천900원인데 이는 3년 전인 2022년 6월에 비해 44%나 오른 수준이다.
빵의 월평균 중위가격은 각 사업장에서 책정한 빵 판매 금액을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가운데에 위치하는 가격을 뜻한다.
샌드위치(7천500원∼8천300원·32%)와 소금빵(3천300원∼3천700원·30%)도 30%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소금빵은 3천원∼3천500원대가 대체로 많다. 2022년 하반기만 해도 2천원∼2천500원대에 파는 매장이 많았으나, 이후 가격이 꾸준히 오른 결과다.
8월 빵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6.5% 상승한 것으로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나타났다. 2022년 6월과 비교하면 19.4% 오른 것인데 베이글, 샌드위치, 소금빵 가격은 이 기간 평균 빵값보다 배 이상 많이 뛴 셈이다.
한편 빵값을 올려도 제과점과 카페 업종 업주들은 적자에 허덕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KCD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베이커리·제과점' 업종은 최근 2년간 매출 감소세를 이어가다가 적자로 전환했다. 월 평균 매출은 약 907만원으로 나타났지만 매출액보다 임대료·재료비·인건비 등 비용이 더 많았다.
'다방·커피숍·카페' 업종의 월 평균 매출액은 약 724만원으로, 매출과 비용 증감 폭이 크지는 않지만, 순이익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KCD는 캐시노트를 사용하는 사업장 중 2022년 6월부터 2025년 6월 사이 포스 데이터와 배달앱 데이터에 빵 판매 이력이 존재하는 3만7천여 사업장, 2024년 6월부터 2025년 6월 기준 KCD 업종 분류 기준 2개 업종(제과점·제과점, 다방·커피숍·카페)에 해당하는 1만5천여 사업장을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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