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밴쿠버 필름 스쿨(Vancouver Film School, 이하 VFS)이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 공식 입점하며, 학생들이 직접 개발한 게임 7종을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무료로 공개했다.
스팀은 밸브(Valve)가 2003년 출시한 글로벌 최대 게임 유통 플랫폼으로, 현재 전 세계 약 1억 3천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글로벌 주요 작품의 대표 유통 채널로 자리 잡으며, PC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공개작들은 모두 VFS의 게임 디자인 및 게임·웹·모바일 프로그래밍 프로그램 학생들이 1년간의 집중 교육을 통해 완성한 실무형 졸업 프로젝트다. 현재 VFS의 스팀 페이지에는 유니티 어워드 후보작 ‘Not Raised by Wolves’를 비롯해 ‘Rage Quit’, ‘ESC/APE’, ‘Spray N' Pray’, ‘Unknown Fluffy Object’, ‘Tiempo’, ‘Incorporeal’ 등 총 7개 작품이 등록되어 있다. 모든 게임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 평점은 전반적으로 'Positive'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VFS의 스팀 공식 페이지는 플랫폼 내에서 ‘Vancouver Film School’ 또는 ‘VFS’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게임 전문 매체들도 VFS 학생들의 작품에 주목하고 있다. GamesHub는 Tiempo를 "혁신적이고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3D 플랫폼 게임"이라 평했고, GAMINGbible은 Spray N' Pray가 "100% 긍정 평가를 받을 만큼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준다고 전했다. ComicBook 역시 VFS의 스팀 입점을 "신진 개발자들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인상적인 시도"로 소개했다.

VFS 게임 디자인 및 프로그래밍의 크리스토퍼 미첼(Christopher Mitchell) 학과장은 "학생 작품이 글로벌 플랫폼에서 실제 게이머들의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교육의 실무성과를 입증하는 성과"라며 "VFS는 앞으로도 업계 수준의 커리큘럼과 프로젝트 중심 교육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스팀을 통해 공개된 학생들의 작품을 직접 플레이해보면,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이 어떻게 현업 수준의 결과물로 이어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입점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게이머들이 차세대 개발자들의 창의력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덧붙였다.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