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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현대차·기아와 부품 협력업체 탄소 감축 본격 지원

전민정 기자

입력 2025-11-17 14:02  

'공급망 탄소감축 상생 협약'... 자동차 공급망 '연쇄 감축 모델' 가동


정부와 현대차·기아가 손을 맞잡고 자동차 부품 협력 업체들의 탄소 감축 지원을 본격화한다.

산업통상부는 17일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에서 현대차·기아, 자동차 부품 협력사 87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자동차 산업 공급망의 탄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동차 공급망 탄소 감축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와 현대차·기아가 우선적으로 1차 협력사의 탄소 감축 설비 교체를 지원하고, 해당 1차 협력사는 지원받은 금액만큼을 환원해 중소기업벤처부와 함께 다시 2차 협력사의 설비 교체를 지원한다.

정부는 이같은 자동차 공급망에서의 ‘연쇄적 탄소 감축 효과’를 통해 민관이 함께하는 상생형 탄소 감축 지원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의 환경 규제는 기존의 사업장 단위에서 제품 단위로 정교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완성차 업체 중심으로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부품을 대는 협력사까지도 환경 규제 기준을 맞춰야 해 공급망 전반을 관리 대상으로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이 새 수출 규제 잣대로 등장하면서 정부와 현대차·기아는 부품 협력 업체의 저탄소 전환을 지원함으로써 우리 자동차 산업 전반의 탄소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특히 이러한 활동으로 현대차·기아는 완성차의 탄소발자국을 낮추고 외부사업을 통해 확보한 배출권을 향후 배출권거래제에서 상쇄배출권 형태로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배출권거래법에 따르면 배출권거래제 대상기업은 외부 영역에 투자해 확보한 감축 실적을 배출권으로 전환해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다

산업부는 올해 LG전자, 포스코, LX하우시스, LG화학 등 4개 공급망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내년부터는 '산업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 사업'을 통해 공급망 전반으로 지원을 본격적으로 넓힐 계획이다.

박동일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공급망의 탄소 감축은 어느 한 기업이 단독으로 할 수 없다”면서 “정부·대기업·중소·중견기업 모두의 협업이 필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기업·정부·공공기관이 함께 만든 공급망 저탄소 전환의 실질적 협력 모델"이라며 "지속 가능 경영 실천과 산업 생태계 전환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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