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WTI는 1.27% 상승하여 59달러 후반대에, 브렌트유는 63달러 초반대에서 거래됨. - 우크라이나 전쟁의 교착 상태로 인해 지정학적 리스크가 유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함. - 월스트리트저널은 러시아 정유시설 및 송유관 대상 우크라이나 드론 공격 재개로 유가 상승 가능성 제기함. - 케플러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정유 처리량 9~1
2025-12-05 06:45
[원자재 시황] 금 가격은 상승...은가격, 차익실현에 하락
● 핵심 포인트 - WTI는 1.27% 상승하여 59달러 후반대에, 브렌트유는 63달러 초반대에서 거래됨. - 우크라이나 전쟁의 교착 상태로 인해 지정학적 리스크가 유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함. - 월스트리트저널은 러시아 정유시설 및 송유관 대상 우크라이나 드론 공격 재개로 유가 상승 가능성 제기함. - 케플러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 정유 처리량 9~11월에 하루 약 500만 배럴로 전년 대비 33만 5천 배럴 감소했으며, 특히 휘발유와 경유 생산에 큰 타격 있음. - 천연가스는 1.48% 상승하여 5달러 선에서 거래되었고, 미국 내 한파와 LNG 수출 증가가 가격 지지에 기여함. - 금 선물은 소폭 상승하여 4237달러선에서 거래되었으며, 기술적인 매수세 유입 분석 존재함. - 은 가격은 2% 하락하여 57달러 초반대이며, 단기 차익 실현 매물 출회 원인임. -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3년 만에 최저치로 기업들의 인력 유지 상황을 보여줌. - 마렉스 분석가는 향후 몇 주 동안 시장의 큰 변동 없을 것으로 전망함. - 강세론자들은 은 선물 가격이 60달러 돌파를 목표로 하며, 약세론자들은 55달러 이하를 주목함. - LME 기준 구리 선물은 0.3% 하락하여 톤당 1만 1443달러에 움직임.
● 원자재 시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오전 5시 수치를 기준으로 WTI는 1.27% 상승하여 59달러 후반에, 브렌트유는 63달러 초반에 거래되었습니다. 지정학적 리스크가 유가 상승의 배경으로 작용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평화 협정은 진전 없이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전쟁이 종식되면 러시아산 원유 공급이 회복될 것이고, 안 그래도 공급 과잉을 우려하는 시장에 추가 물량이 들어올 거란 우려를 안겨다 줬습니다. 그러나 전쟁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장은 다시 지정학적 리스크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러시아 정유 시설과 송유관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드론 공격이 재개될 수 있으며, 며칠간 유가 상승이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케플러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의 정유 처리량은 9~11월에 하루 약 500만 배럴로 전년 대비 33만 5천 배럴 감소했으며, 특히 휘발유와 경유 생산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천연가스는 1.48% 상승하여 5달러 선에서 거래되었고, 미국 내 한파와 LNG 수출 증가가 가격 지지에 기여했습니다. 금 선물은 소폭 상승하여 4237달러 선에서 거래되었으며, 기술적인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반면 은 시장은 단기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2% 하락하여 57달러 초반에 거래되었습니다.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3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최근 잇따른 해고 소식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여전히 인력을 유지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마렉스의 분석가는 다음 주까지 시장이 크게 움직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금 역시 뚜렷한 방향성 없이 좁은 범위에서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고 봤습니다. 올해 안에 4400달러의 기존 고점을 재시험할 만큼 오르지 않을 거란 보수적인 입장도 제시되었습니다. 한편 은 선물은 분위기가 완전히 상승 추세라는 짐 와이코프의 분석이 있었습니다. 강세론자들은 은 선물 가격이 60달러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반대로 약세론자들은 55달러 이하를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일 장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던 구리 선물도 오늘 장에서는 잠시 쉬어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LME 거래소 기준 0.3% 소폭 하락하며 톤당 1만 1443달러에 움직였습니다. 지금까지 원자재 시황을 살펴봤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