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쿠팡 탈퇴와 집단 소송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서도 쿠팡 관련 앱 이용자 수는 사태 이전보다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종합몰과 배달 앱과 비교해도 쿠팡의 이용자 흐름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이다.
14일 앱·결제 데이터 분석 기업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이달 1∼7일 기준 쿠팡 앱의 주간 활성이용자 수(WAU)는 2천993만5천35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한 달 전인 11월 3∼9일(2천876만8천841명) 대비 약 4.1% 증가한 수치다.
반면 다른 종합몰 앱 이용자 수는 감소했다. 같은 기간 11번가(-25.2%), 알리익스프레스(-13.5%), G마켓(-1.8%), 네이버플러스 스토어(-1.4%) 등은 모두 이용자 수가 줄었다. 다만 비교 시점인 지난 달 초에는 이들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가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해 이용자 수가 단기적으로 급증한 시기라는 점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
쿠팡 주간 이용자 수는 직전 주(11월 24∼30일), 2주 전(11월 17∼23일)과 비교해도 1.7%, 3.7% 각각 증가해 증가세가 지속됐다.
쿠팡플레이·쿠팡이츠 등의 쿠팡 관련 앱 이용자도 증가세를 보였다. 쿠팡은 유료 멤버십인 와우회원에게 쿠팡플레이 이용 혜택, 쿠팡이츠 무료 배달과 와우 할인 혜택을 각각 제공한다.
쿠팡플레이 주간 이용자 수는 394만54명으로 한 달 전(378만9천95명) 대비 약 4% 증가하며 넷플릭스에 이어 OTT(동영상 스트리밍) 이용자 상위 두 번째 자리를 지켰다.
같은 기간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의 이용자 수는 각각 6.6%, 13% 늘었으나 티빙과 웨이브는 5.8%, 5.3% 각각 줄었다.
배달 앱인 쿠팡이츠 이용자 수는 775만1천810명에서 798만1천15명으로 3% 늘어 증가세를 보였다. 쿠팡 사태 여파로 증가율은 1위인 배달의민족 이용자 증가율(9.52%)의 3분의 1 수준에 그쳤으나 이용자 수가 줄어든 요기요(-2.34%), 땡겨요(-4.6%), 먹깨비(-6.4%) 등의 배달앱과 비교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다.
쿠팡 앱과 함께 쇼핑·콘텐츠·배달 서비스 이용자가 동반 증가하면서 개인정보 유출 이후에도 쿠팡을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소비 패턴이 크게 흔들리지는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쇼핑과 배송, 영상 서비스, 배달을 하나의 멤버십으로 묶은 구조가 이용자 이탈을 어렵게 만드는 이른바 '락인(lock-in) 효과'로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실제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69세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71.9%가 '쿠팡이 보상을 제안해도 이미 잃은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으나 '편의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용은 계속할 것 같다'(55.3%)는 응답도 절반이 넘었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 대응으로 비밀번호 변경, 2단계 인증 등 보안 조치를 강화하고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는 응답이 많은 가운데, '탈퇴했다'는 응답은 7.3%에 불과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