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5,298.04
(208.90
4.10%)
코스닥
1,127.55
(46.78
4.33%)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LIG넥스원·KAI, 중동 최대 방산전 'WDS 2026' 참가

배창학 기자

입력 2026-02-09 14:52  

8~12일 사우디 리야드서 개최 LIG넥스원, 통합 대공망 등 제시 KAI, KF-21, FA-50 등 홍보
현지 시간 지난 8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 WDS 2026에 참가한 LIG넥스원 부스 전경 (LIG넥스원 제공)
LIG넥스원은 현지 시간 지난 8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중동 최대 규모의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 'WDS 2026'에 참가한다고 9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WDS는 격년으로 열리는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최대 규모 방산 전시회로의 사우디 왕실이 공식적으로 후원하는 행사다. 이번에는 76개국에서 온 770여 개 업체가 참가하고 440개 넘는 해외 사절단이 방문한다.

LIG넥스원은 이번 전시회에서 통합 대공망, 차세대 항공 무장, 유무인 복합 체계를 아우르는 종합 설루션 제공 역량을 알린다는 구상이다. 지난 2024년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출한 천궁-Ⅱ는 물론 'L-SAM'(장거리 지대공 유도 무기), '신궁'(휴대용 대공 방어 무기) 등도 전시하고 차세대 항공 무장 체계도 선보일 예정이다. 지상과 해양 영역에서는 대전차 유도 무기 '현궁', 무인 지상 차량 'L-Sword', 2.75인치 유도 로켓 '비궁', 무인 수상정 '해검-Ⅲ' 등을 내놓는다.

LIG넥스원 관계자는 "천궁-Ⅱ 수출을 기점으로 K-방산과 중동 대륙을 아우르는 협력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재병 KAI(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와 모하메드 칼레드 노르딘 말레이시아 국방장관이 현지 시간 지난 8일부터 오는 12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된 WDS 2026 전시장 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부스에서 대화하는 모습 (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KAI(한국항공우주산업)도
'WDS'(World Defense Show)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KAI는 올해 우리 공군이 올해 전력화하는 KF-21의 첫 수출을 목표로 세일즈 활동 중이다. 또 FA-50, LAH(소형무장헬기) 등 주력 기종과 무인기, 초소형 SAR(합성개구레이다) 위성 등도 소개하며 유무인 복합 체계와 항공, 우주를 아우르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부각하고 있다. 특히 '팀 코리아'(TEAM Korea) 콘셉트로 KF-21을 개발 중인 다른 국내 기업들과 공동 전시 부스를 설치, 운영하며 높은 국산화율을 자랑하는 KF-21의 우수성과 추후 발전 가능성 등도 홍보하고 있다.

KAI가 만든 KT-1, T-50 같은 다목적 항공기들은 높은 가동률을 바탕으로 이미 이라크, 튀르키예, 세네갈 등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한국형 기동 헬기인 KUH(수리온)의 경우 이라크에 처음으로 수출되는 등 중동 일대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이에 사우디아라비아 공군 사령관도 지난 1월 28일 KAI 사천 본사를 방문해 KF-21 시범 비행을 관람하고 양산 시설을 둘러보며 주요 항공 플랫폼과 유지·보수·정비(MRO) 기술력, 교육·훈련 체계 등을 확인한 바 있다.

차재병 KAI 대표이사는 "사우디아라비아는 전투기 도입뿐 아니라 위성과 무인기 등 신사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국가"라며 "WDS 참가를 계기로 중동국을 대상으로 한 수출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