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제2매립장 지붕 설치 놓고 주민 갈등 격화

입력 2017-03-15 13:43  

청주 제2매립장 지붕 설치 놓고 주민 갈등 격화

오창·천안 주민 200여명 지붕 요구 집회…매립예정지 주민은 노지형 원해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청주시 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 방식을 놓고 예정지 주변 주민 갈등이 커지고 있다.

매립장이 들어설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주민들은 지붕이 없는 '노지형'을 원하는 반면 천안 등 주변 지역 주민들은 애초 약속대로 지붕(돔)을 설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충남·북 8개 리 이장단과 주민 200여명은 이날 청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해 "노지형 매립장을 절대 수용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키웠다.

이날 집회에는 오창 가좌·두릉리와 천안 동면 구도·수남·송연리 주민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지붕형으로 공모해 선정한 매립장을 해당 마을 주민 27명이 원한다고 간접 영향권 850여명의 주민 뜻을 무시한 채 노지형으로 바꾸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붕형으로 공모한 것은 지붕형으로 마감해야 하며 노지형이 필요하다면 노지형으로 다시 공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청주시의 공모 과정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2013년 9월부터 청주·청원 통합 직후인 2014년 8월까지 이뤄진 1∼3차 공모 때는 2㎞ 이내 세대주의 70% 이상 동의를 받아야 응모가 가능했으나 그 이후에는 신청 후보지 세대주의 70% 이상 동의를 받는 것으로 조건을 완화했다.

이들은 "응모 자격이 변경되면서 충남·북 445가구, 850여명의 주민은 찬반 의사를 밝힐 기회조차 박탈당했다"며 "이것도 법적으로 따져볼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청주시가 노지형 매립장 조성을 강행하면 법정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이들은 "노지형 강행 땐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감사원 탄원서 제출 등 모든 수단을 동원, 저지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반면 매립장이 들어설 후기리 주민들은 노지형을 고집하고 있다.

당초 계획된 지붕형 매립장의 면적은 25만㎡로, 이 가운데 76%가 산지다. 이 구상대로라면 길이 564m, 높이 5∼44m의 옹벽 축조가 불가피한데, 주민들은 아파트 20층 높이의 옹벽 구조물에 가려 조망권을 잃게 된다.

이들은 지난달 초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주변 마을 주민들이 우려하는 침출수나 악취, 분진은 주민협의체가 매립장을 철저히 관리·운영하면 해결될 사안"이라며 노지형 매립장 조성을 요구했다.

청주시는 흥덕구 강내면의 학천리 매립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제2매립장을 공모, 작년 6월 후기리를 매립장 예정지로 확정했다.

당시 시는 매립장 위쪽에 지붕을 씌우는 매립장을 건설하기로 했으나 최근 노지형 매립장으로 방침을 바꾸면서 주민 갈등이 불거졌다.

k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