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기업] 매출 5천만원 미만이 절반…정부지원 끊기면 문 닫을 판

입력 2017-03-26 07:00   수정 2017-03-27 08:08

[마을기업] 매출 5천만원 미만이 절반…정부지원 끊기면 문 닫을 판

전북 경우 20%는 매출 한 푼 없고 정규직 고작 1∼2명…고용창출 효과 기대 어려워

인터넷 판매·유통매장 진출 엄두 못내…전문인력 확보, 지원 지속화·체계화 필요

(전국종합=연합뉴스) 정부가 마을기업 육성에 많은 공을 들이는 이유는 농촌을 비롯한 지역공동체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주민 소득을 높일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대 만큼의 성과를 거뒀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많은 마을기업이 자본, 인력, 판로라는 3대 과제를 뛰어넘지 못하고 폐업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기 때문이다.


◇ 자본·인력·판로 확보 "쉽지 않네"

전북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조사 결과 전북 마을기업 101개 가운데 폐업 위기에 직면한 곳은 전체의 10%가 넘는 11곳이다.

2곳은 마을기업 지정을 취소하는 절차가 진행되고 있고, 9곳은 사업이 중단된 상태거나 폐쇄됐다.

2010년부터 마을기업 지정이 시작됐고, 최초 2년 간 정부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작지 않은 규모다.

정부 지원이 끊기면 더 많은 마을기업이 존폐의 위기에 내몰릴 가능성이 있다.

실제 전북 마을기업 가운데 연간 매출이 한 푼도 없는 곳이 전체의 20% 가까운 19곳이나 된다.

이를 포함해 매출액 5천만원 미만인 곳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 51개에 달한다.

이 같은 영세성은 고용창출 효과를 반감시키는 직접적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전북 마을기업 당 고용 인원은 평균 8명이다.

이 가운데 상근 인원은 15%로 1∼2명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농한기 등 남는 시간을 이용해 고용되는 비상근이다.

이 때문에 소득 창출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 전문인력과 경영능력 부족…체계적 지원은 미흡

마을기업이 고전하는 것은 전문인력과 경영능력이 부족한 데다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원마저 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마을기업의 대부분은 고령화된 농촌에 자리 잡고 있다.

그러다 보니 세금신고나 재무제표 작성 등 기본적인 회계 처리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곳이 수두룩하다.

온라인 판매를 위한 개별 홈페이지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운영도 엄두를 내지 못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고령화를 극복하고 법인 운영의 전문성을 보완하는 게 시급한 과제"라며 "고령 주민은 생산에 집중하고 판로 개척이나 기업 운영은 청년층을 유입시켜 맡기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당면한 문제는 판로 확보다.







안정적인 대규모 생산이 이뤄지지 않고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압도적이지 못하다 보니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통한 판매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출향민이나 지역 사회에 의지한 직접 판매가 50% 안팎을 차지한다.

2년으로 끝나는 정부 지원 기간을 늘려야 한다는 요구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갖추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 "전문적 컨설팅 등 이뤄진다면 전망 나쁘지 않아"

경기도가 마을기업에 선정되기 전에 미리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예비 마을기업', 전북도가 성장 가능성이 큰 마을기업을 골라 3년 차에도 지원하는 '고도화사업' 등은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조지훈 전북도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마을기업의 영세성과 운영자들의 비전문성, 주민의 고령화 등을 두루 고려할 때 2년 이내에 자립기반을 갖추기란 결코 쉽지 않다"며 "취지에 맞는 사업을 내실 있게 하면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 곳을 선별, 추가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통합적 관리체계가 미흡한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정부의 마을 단위 정책은 농촌체험휴양마을, 농어촌공동체회사, 농촌생태마을, 정보화마을 등 10여 가지나 된다.

그러나 이들 사업 대부분은 부처별로 개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를 총괄적으로 관리할 기본법마저 없다.

성공의 열쇠는 운영자들의 전문성 확보와 정부·자치단체의 체계적인 지원이라는 분석이 많다.

조지훈 센터장은 "마을을 기반으로 한 소규모 기업이고 사업 시행 초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고용이나 소득 창출 효과는 그리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 "경영능력이 부족한 농촌의 고령자가 많은 만큼 전문가들의 세밀하고 현실적인 컨설팅과 기업 실정에 맞는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진다면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백도인 장영은 최수호 손상원 황봉규 임보연 전창해 김상현 최찬흥)

doin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