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후판, 美반덤핑 최종판정 임박…'트럼프 영향' 주시

입력 2017-03-30 10:27  

포스코 후판, 美반덤핑 최종판정 임박…'트럼프 영향' 주시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포스코 제조 후판에 대한 미국 정부의 반덤핑 관세 최종판정이 임박하면서 철강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30일(현지시간) 포스코 후판(6mm 이상의 두꺼운 철판)에 대한 반덤핑 관세 최종판정을 내릴 예정이다. 한국 시간으로는 31일 새벽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1월 미국 상무부는 포스코가 생산한 후판에 대해 6.82%의 반덤핑 예비관세를 부과했다.

미국 철강제조업체 아셀로미탈USA 등 3개사가 한국, 중국을 비롯한 12개국의 철강 후판에 대해 덤핑 수출과 불법 보조금 지급을 주장하며 제소한 데 따른 것이다.

국내 철강사들의 후판 수출량은 전체 수출량의 10% 가량으로 많지 않은 수준이지만, 글로벌 공급과잉 속에서 고율의 관세가 매겨진다면 가격경쟁력이 크게 떨어져 수출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만약 열연처럼 후판에도 60% 안팎의 관세를 부과한다면 만사를 제치고 WTO에 제소할 것"이라며 강경 대응으로 예고하기도 했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해 8월에는 포스코의 열연강판 제품에 반덤핑 관세율 3.89%, 상계 관세율 57.04% 등 모두 60.93%의 '관세 폭탄'을 던졌다.

포스코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예비관세보다 무거운 세율이 매겨지진 않는다"면서도 "최근의 미국 상황을 고려할 때 안심하긴 이르다"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다른 철강업체도 이번 판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포스코에 대한 최종 관세 결과가 올해 하반기 같은 품목의 최종판정이 예정된 다른 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미 상무부는 지난 2일 16차 연례재심 예비판정에서 미국에서 유통되는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후판에 각각 2.05%와 1.71%의 반덤핑 예비관세를 부과했다.

현대제철 0.54%, 동국제강 0.13%의 상계관세 예비판정도 내렸다. 다만, 동국제강의 경우 상계관세가 0.5% 미만이라 사실상 보조금 지급이 없었던 것으로 보는 '미소마진'으로 간주해 별도 조치 없이 조사가 종결됐다.

품목은 다르지만 현대제철과 세아제강은 유정용(油井用) 강관에 대한 최종판정도 기다리고 있다. 이르면 오는 31일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한 반덤핑 관세율은 지난해 10월 현대제철은 원심 15.75%에서 재심 5.92%로, 세아제강은 12.82%에서 3.80%로 낮춰졌다.

그러나 최근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이 유정용 강관에 대한 반덤핑 관세율을 36%로 올릴 것을 주문해 최종 결론이 어떻게 날지는 지켜봐야 한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