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 암살' 여성피고인들 "말레이, 北과 타협…우린 희생양"

입력 2017-04-12 22:10  

'김정남 암살' 여성피고인들 "말레이, 北과 타협…우린 희생양"

암살 연루 북한인 용의자들 전원 출국 허용…'깃털'만 법정행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말레이시아가 북한의 '인질외교'에 사실상 굴복하면서 김정남 암살 혐의로 기소된 동남아 출신 여성피고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범 격인 북한인 용의자들이 제대로 조사조차 받지 않은 채 출국이 허용됐지만 '깃털'에 불과한 여성피고인들은 자칫 사형대에 오를 신세가 됐기 때문이다.






12일 현지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인 여성 시티 아이샤(25)의 변호인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여성피고인들의 무죄를 주장했다.

그는 시티 아이샤와 베트남인 여성 도안 티 흐엉(29)이 'TV쇼 촬영을 위한 장난'이란 북한인 용의자들의 거짓말에 속았을 뿐이라면서 "진짜 범인들은 범행 당일 북한으로 도주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정황에도 말레이시아 정부가 지난달 말 시티 아이샤를 포섭하는 데 관여한 북한인 용의자의 출국을 허용했다면서 "이로 인해 자칫 두 여성이 희생양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티 아이샤는 올해 초 인도네시아 바탐섬에서 만난 북한 국적자 리지우(일명 제임스·30)로부터 몰래카메라 출연을 권유 받은 것을 계기로 김정남 암살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리지우는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 현광성(44), 고려항공 직원 김욱일(37)과 함께 현지 경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지만, 말레이시아 정부는 북한 내 억류 자국민 9명을 귀환시키는 조건으로 지난달 30일 김정남의 시신을 북한에 넘기고 이들을 전원 출국시켰다.

시티 아이샤의 변호인은 "진상을 밝힐 수 있는 인물인 리지우를 출국시킨 것은 (피고인의) 변론 기회를 빼앗은 것으로 오심(誤審) 사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도안 티 흐엉의 변호인은 사건 관련 내용을 언급하기는 이르다는 입장을 보였으나, 사촌 동생 쩐 휘 황(23)은 "온 가족과 베트남 국민 전체가 그녀가 무고하다는 사실을 안다. 진범들이 달아나버려 슬프다"고 말했다.

앞서 말레이시아 검찰은 지난달 1일 관할 세팡 법원에서 시티 아이샤와 도안 티 흐엉을 살인 혐의로 기소했다.

이들은 올해 2월 13일 오전 9시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얼굴에 화학무기인 VX신경작용제를 발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마카오행 비행기를 타려던 김정남은 공항 내 치료소를 거쳐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사망했다.







도안 티 흐엉과 시티 아이샤는 같은 달 15일과 16일 잇따라 체포됐지만, 이들에게 VX 신경작용제를 건네주고 현장에서 범행을 지시한 북한인 용의자 4명은 암살 성공 직후 국외 도주했다.

여성 피고인들은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 검찰은 이들이 살해 의도를 갖고 범행을 저질렀다는 입장이다.

말레이시아 형법 302조는 의도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자는 반드시 사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세팡 법원에서는 오는 13일 오전 두 피고인에 대한 두 번째 공판이 진행될 예정이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