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배치 임박했나?…성주골프장에 장비·물자 이송 완료
군(軍) 당국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필요한 물자와 장비를 모두 성주골프장에 이송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군은 11일부터 13일까지 하루당 치누크 헬기 8∼12대를 동원해 불도저, 굴착기, 물탱크 등을 성주골프장으로 옮겼다. 특히 지난 12일에는 치누크 헬기 12대를 동원해 온종일 물자를 옮겼다.
전문보기 : http://yna.kr/H2Rt4KSDAy3
■ [AI·구제역 대책] AI 발생즉시 최고단계 '심각' 발령…軍특전사 신속 투입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농장에서 발생하는 즉시 위기경보가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발령된다. 닭·오리의 신속한 살처분 작업을 위해 특전사 재난구조부대가 투입되는 등 발생 초기부터 총력 대응체계가 가동된다. 정부는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AI·구제역 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AI·구제역 방역 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_Rb4KcDAyn
■ "최경희, 정유라 이대 지원 보고받고 '뽑으라' 지시"
이화여대 최경희 전 총장과 남궁곤 전 입학처장이 최순실(61·구속기소)씨 딸 정유라씨에게 특혜를 줘 선발하기 위해 공모했다는 취지의 법정증언이 나왔다. 입학처 백모 전 부처장은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9부(김수정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 전 총장과 최순실씨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남궁 전 처장이 '총장이 (정씨를) 뽑으래'라고 말한 것이 사실인가"라는 검찰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g1RJ4KNDAyY
■ 환경단체 "낙동강 녹조라떼 1인당 50만원 배상" 집단소송
낙동강 인근 주민들이 4대강 사업으로 낙동강 수질이 오염돼 피해를 봤다며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냈다. 낙동강네트워크, 생명그물 등 낙동강 유역 환경단체로 구성된 '낙동강 보 완전 개방 국민소송 추진본부'(이하 추진본부)는 13일 정부와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전문보기 : http://yna.kr/g1R04K1DAyu
■ "출처 불분명한 증도가자, 보물 가치 없어"…7년 논란 일단락
문화재계의 해묵은 쟁점이었던 '증도가자'(證道歌字)는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할 만한 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명났다. 이로써 2010년 9월 다보성고미술이 공개해 일반에 알려진 '증도가자'의 진위 논란은 7년 만에 일단 종지부를 찍게 됐다.
전문보기 : http://yna.kr/A1RP4KrDAyw
■ 대법원, 인촌 김성수 '징병 찬양글 기고' 친일행위 최종 인정
인촌 김성수(1891∼1955) 선생의 일제 강점기 '친일 행적' 상당 부분이 친일행위로 인정됐다. 대법원 1부(주심 김소영 대법관)는 13일 김재호동아일보 사장과 재단법인 인촌기념회가 행정자치부장관을 상대로 낸 친일반민족행위결정 취소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일부 패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D1Ru4KtDAye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6월 가동중단…계열사 전직 진행
현대중공업이 6월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하기로 한 가운데 군산조선소에 남아 있는 근무 인력 중 희망자들에 한해 계열사로 전직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군산조선소 근무 인력을 대상으로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 전직 희망 신청을 받고 있다.
전문보기 : http://yna.kr/N3R94KVDAyr
■ 중국 해관 "2월 18일 이후 북한산 석탄 수입 없다"
중국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 지난 2월 18일 이후 북한산 석탄을 전혀 수입하지 않고 있다고 13일 밝혔다.또한, 북한산 석탄 수입 잠정 중단을 공고한 이후 북한에서 반입된 석탄에 대해서는 해당 기업이 알아서 처리해야 한다며 사실상 반송 조치했음을내비쳤다.
전문보기 : http://yna.kr/k1RS4KLDAy7
■ 미국, 中 제치고 세계무역 1위 자리 되찾았다
지난해 미국이 중국을 제치고 세계최대 무역국 지위를 탈환했다. 12일(현지시간) 세계무역기구(WTO)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상품 수출입 총액은 3조7천억 달러(약 4천177조원)로, 중국의 수출입 총액인 3조6천800억 달러를 앞질렀다고 닛케이 아시안 리뷰가 보도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P1Rk4KTDAyV
■ 태양계 다른 행성에 바다 있다?… NASA "내일 중대발표"
미국 항공우주국(NASA; 나사)이 지구 외에 태양계 내 다른 행성의 바다 존재와 관련한 발견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해 세계 천문학계 등의 주목을 끌고 있다. 13일 CNN방송 등에 따르면, 나사는 지난 11일 홈페이지를 통해 "카시니(Cassini) 탐사선과 허블 망원경 등으로 탐사한 지구 밖 해양의 존재에 대한 중대 발표를 한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 http://yna.kr/.1Rz4KXDAyW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