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측 "서울대, 김미경 위해 정원늘려…채용後 SCI논문 한편"

입력 2017-04-27 17:22  

文측 "서울대, 김미경 위해 정원늘려…채용後 SCI논문 한편"

"安, '포스코 의혹' 배성로에 일감 몰아줘…비선 의혹"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최평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은 27일 안철수 후보의 부인인 김미경 교수의 서울대 채용 의혹과 관련, "서울대 의대가 김 교수를 채용하기 위해 정원 1명을 증원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선대위 김태년 공동특보단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 교수 채용이 진행될 당시인 2011년 3월 서울대 내부 공문을 공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공문에서 서울대 의과대학장은 "차세대 동력인 바이오테크놀로지 관련 법과 정책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전임교수 1명의 증원을 신청한다"고 증원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서울대 총장은 의과대학장에게 1명 증원 소식을 알리며 "이 정원은 이번에 채용하는 교원의 재직 기간에만 의학과 정원으로 간주하며, 해당 교원이 퇴직하면 본부에서 관리하겠다"고 전달했다.

김 단장은 "법인화 이전 서울대는 공무원의 정원 관리가 엄격했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김 교수 1명을 위해 서울대의 정원이 조정된 셈"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단장은 김 교수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 SCI에 등재한 논문의 수가 1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김 단장은 "서울대 통계연보에 따르면 같은 기간 의대교수 1인의 SCI 등재 논문은 평균 17.72 편이다. 매년 1인당 4.43편에 해당한다"며 "반면 김 교수는 단 한 편의 논문을 쓰는 데 그쳤다"고 비판했다.

함께 간담회에 참석한 박범계 상황본부 제2실장은 "안 후보가 포스코 사외이사 시절 '포스코 비리의혹'에 연루된 배성로 전 동양종합건설 회장에게 일감을 몰아줬다"며 "배 전 회장은 안 후보의 '비선'으로도 지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실장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배 전 회장이 대주주로 있던 동양종합건설은 포스코와 포스코건설 해외법인 등으로부터 현재 환율 기준 2천700억원 가량의 공사를 수주했다"며 "안 후보가 포스코 사외이사 및 이사회 의장으로 있으면서 여기에 찬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실제로 검찰이 포스코 관련 비리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동양종합건설에 대해 포스코 정준양 전 회장 취임 전에는 단순한 건설업체였으나 정 전 회장 체제 하에서 급성장했다는 내용도 언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실장은 "특혜가 제공된 배경은 2012년 대선 당시 배 전 회장이 안 후보의 비선조직인 '서초동 그룹'의 주요 멤버였다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며 "배 전 회장이 안 후보가 정치권에 입문하기 전부터 절친한 관계를 맺어왔으며, 2012년 대선에서 배 전 회장의 아들이 진심캠프에서 일했다는 것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동양종합건설에 일감을 몰아준 것은 사외이사의 결정이 아니라, 실무진 차원의 결정일 수 있지 않은가'라는 질문에는 "정준양 전 회장과 안 후보의 관계가 없다면 그 지적이 타당할 수 있다"며 "그러나 정 전 회장은 MB(이명박 전 대통령)의 낙하산 인사이고, 안 후보가 당시 회장추천위원장이지 않았나. (둘 사이에) 관계가 형성된 것"이라고 답했다.









hysu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