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입력 2017-06-05 16: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국정委 "최저임금 '2020년 1만원' 로드맵 설계 중"


문재인 정부에서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5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은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 원으로 올리는 것"이라며 "이를 국정과제로 삼아 구체적 이행계획 로드맵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기획위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위 기자실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iFRL5K_DAfX





■ [2017 추경] 치매책임제에 2천23억원 투입…노인일자리 3만개 확대



올해 추경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복지 공약이었던 치매국가책임제에 2천23억원이 투입돼 전국에서 치매지원센터 252곳이 운영된다. 어르신의 노후생활 안정을 돕는 노인일자리에는 682억원이 배정돼 3만개의 새 일자리가 창출된다. 보건복지부는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올해 추경 가운데 복지부 소관 예산은 8천649억원이며, 이를 활용해 대통령의 공약과 일자리, 민생안정과 관련된 20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LER85KMDAf3



■ AI농장, 전주·서천 등에도 공급…"최소 6개 시도 발생 가능성"



전북 군산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에 퍼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AI 발원지로 추정되는 전북 군산 종계 농가와 역학 관계가 확인된 지역에서 AI 추가 검출 가능성을 종합해 볼 때 최소 6개 시·도에서 AI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zERq5K6DAfH



■ 국민의당, 김상조 청문보고서 채택으로 기우나…'고심 중'



국민의당이 5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 인준 때에도 '캐스팅 보트'를 쥐었던 국민의당이 대승적 차원에서 힘을 보태면서 임명동의안 처리에 힘을 더했던 것처럼, 이번 김 후보자 임명에도 국민의당의 협조 여부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lFRV5K.DAfc



■ 정의장-여야원내대표, 8·15 이산상봉 결의안 합의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5일 8·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결의안 채택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인사검증 기준 마련 및 인사청문 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를 국회 운영위 산하에 설치키로 했다. 그러나 이날 회동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불참한 만큼 여야간 최종 합의까지는 추가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1FR75KhDAfm



■ 김기정 靑안보실 2차장 사표…교수 시절 '품행' 제보 잇따라



김기정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5일 사의를 표명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김 차장이 업무 과중으로 인한 급격한 건강악화와 시중에 도는 구설 등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어 "김 차장은 현재 병원에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보기: http://yna.kr/nHRr5KIDAfo



■ 김동연 후보자 "전·월세 상한제·계약갱신청구권제 도입 검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5일 "전·월세 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 도입을 검토해 볼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답변서에서 "임차인 주거안정과 집주인 권리보호 간 균형을 도모해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전·월세 상한제는 집주인이 재계약을 할 때 전·월세 가격을 5% 초과해 인상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다.



전문보기: http://yna.kr/9HR.5KZDAfQ



■ 5나노 트랜지스터 시대 개막…IBM·삼성·GF 공정개발



IBM·삼성·글로벌파운드리(GF)가 참여하는 IBM 리서치 연합은 업계 최초로 5나노미터(nm) 칩 제조가 가능한 실리콘 나노시트 트랜지스터 생산 공정 개발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IBM이 2015년 7월 공개한 7nm 공정의 후속 기술이며, 작년에 상용화된 현행 10nm 공정보다 두 세대 앞선 '차차세대' 기술이다.



전문보기: http://yna.kr/jFRn5K_DAf0



■ 사우디·바레인·UAE·이집트, 카타르와 단교…이란놓고 충돌



사우디아라비아와 바레인,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등 중동 4개국이 5일 국제사회의 이란 적대정책을 비판한 카타르와 국교 단절한다고 선언했다. 사우디 국영 SPA통신은 이날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으로부터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해 여러 종파적 조직과 테러조직을 포용하는 카타르와 외교관계 단절을 결정했다"고 현지 국영통신이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dFRT5KBDAfo



■ 檢 '대마초 2회 흡연' 빅뱅 탑 불구속기소…의경 직위해제될수도



인기 그룹 빅뱅의 멤버 최승현(30·예명 탑)씨가 대마초를 피운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이용일 부장검사)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최씨를 최근 불구속 기소했다고 5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최씨는 지난해 10월 9∼14일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가수 연습생 한모(21·여)씨와 총 네 차례 대마를 흡연한 혐의를 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vGRa5K7DAf1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