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프리버스 비서실장 경질…후임에 軍출신 켈리 안보장관(종합)

입력 2017-07-29 07:14  

트럼프, 프리버스 비서실장 경질…후임에 軍출신 켈리 안보장관(종합)

트위터로 인사 발표…켈리에 "위대한 미국인이자 지도자"

사실상 백악관 2기 출범…'개국공신' 배넌도 바람앞 촛불?

'러 스캔들' 위기속 온건파 빼고 강경파 배치…위기 정면돌파 승부수

(워싱턴=연합뉴스) 이승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오래전부터 교체설이 돌던 라인스 프리버스 백악관 비서실장을 경질하고 후임에 존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을 임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존 켈리 장관을 백악관 비서실장에 막 임명했다는 사실을 기쁘게 알린다"면서 "그는 위대한 미국인이자 지도자"라고 말했다.

이어 "존은 국토안보부에서 대단한 업적을 남겼다"면서 "그는 나의 내각에서 진정한 스타였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프리버스 전 비서실장에 대해서는 "프리버스가 한 일과 국가에 대한 헌신에 감사하다"면서 "우리는 함께 많은 일을 했고, 그가 자랑스럽다"고 사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비서실장 경질은 자신을 최대 위기로 몰아넣고 있는 '러시아 스캔들'이 점점 확산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숀 스파이서 전 대변인에 이어 프리버스 전 비서실장까지 온건파들을 모두 내치고 그 자리에 강경파 측근들을 발탁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마이웨이'식 국정운영은 더욱 노골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 정치권 일각에선 이번 인사를 놓고 충성심 높은 측근들을 전면에 내세워 위기를 정면돌파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승부수'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프리버스 전 비서실장이나 스파이서 전 대변인이 러시아 스캔들을 비롯한 각종 핵심 사안과 관련해 제대로 대응하지도 변호하지도 못했다는 불만을 표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정통 당료 출신인 프리버스 전 비서실장은 오랫동안 경질설에 시달려왔고, 앤서니 스카라무치 신임 공보국장의 임명과 함께 그의 측근인 숀 스파이서 전 백악관 대변인이 사임하자 곧 교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게 제기됐다.

프리버스 비서실장과 스파이서 전 대변인은 스카라무치의 백악관 입성을 강력히 반대해왔다는 후문이다.






이를 알고 있던 스카라무치 국장은 취임 직후부터 프리버스 비서실장을 '기밀 유출자'로 규정하고 공개적인 축출 작전에 나서면서 '권력 암투'가 표면화됐다.

특히 스카라무치가 국장이 상관인 프리버스 비서실장을 공개석상에서 욕설까지 섞어 "XX 편집성 조현병 환자"로 칭하는 하극상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자, 워싱턴 정가에서는 이미 승부의 추가 스카라무치에 기울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프리버스의 사임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져 왔다.

피 튀기는 결투가 마침내 스카라무치의 승리로 끝나면서 프리버스와 함께 백악관의 양대 축으로 불렸던 스티브 배넌 수석전략가도 위기에 몰렸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스카라무치는 배넌에 대해서도 언론 인터뷰에서 실명을 언급하며 원색적으로 비난한 바 있다. 특히 뉴요커 인터뷰에선 욕설을 섞어가며 배넌이 "대통령의 XX 힘"을 이용해 사익을 취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처럼 백악관 공보국장과 대변인에 이어 대통령의 최고위 참모인 비서실장까지 요직이 대거 교체되면서 '트럼프 백악관'은 사실상 2기 체제에 돌입했다.

신임 비서실장인 켈리는 남부사령부(SOUTHCOM) 사령관까지 지낸 해병대 4성 장군 출신이다.

이라크 침공 당시 해병대 1사단 소속으로 현지에서 준장으로 진급할 만큼 리더십과 능력을 발휘했다. 이후 해병대 사령관 보좌관, 제1 해병대 원정군 사령관, 남부사령관 등을 역임했다.

켈리는 특히 2010년 미군 고위 장성으로는 유일하게 막내아들이 아프간에서 전사하는 아픔도 겪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비서실장 인선에서 군 장성 출신을 낙점하기를 원해다는 후문이다.




lesl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