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방송국 베네수엘라서 방송 중단당해…CNN 이어 두번째

입력 2017-08-25 01:46  

콜롬비아 방송국 베네수엘라서 방송 중단당해…CNN 이어 두번째

정부, 케이블 방송 2곳서 카라콜 채널 제외…"검열이자 언론탄압"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베네수엘라 정부가 자국 영토 내에서 콜롬비아 유력 방송국의 방송 송출을 중단시켰다.

콜롬비아 방송사인 카라콜은 베네수엘라 당국이 자국에서의 방송을 중단시켰다며 이는 검열이자 언론탄압이라고 24일(현지시간) 밝혔다.

카라콜 방송사의 뉴스 부문 책임자인 후안 로베르토 바르가스는 "우리는 이번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베네수엘라 당국은 2개의 케이블 방송 사업자로부터 자사 방송채널을 제외했다"고 콜롬비아의 BLU 라디오에 전했다.

바르가스는 이어 "우리는 언제나 객관적이며 사실에 근거한 보도를 해왔다"며 "베네수엘라에서 쫓겨난 여러 방송사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고 말했다.

베네수엘라는 국경이 접한 이웃 나라로 우파 정권이 들어선 콜롬비아가 좌파 정권을 무너뜨리기 위한 국제 우파 진영의 선봉에 서 있다며 불편한 관계를 보여왔다.

특히 최근에는 해임된 후 수배 중이던 루이사 오르테가 전 베네수엘라 검찰총장이 콜롬비아로 피신한 것을 두고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다.

버스 운전기사 출신으로 운수 노조위원장을 지낸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자본력을 갖춘 우파 쿠데타 세력이 석유를 노리고 미국과 결탁해 정부 전복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마두로 정권은 이에 따라 비판적인 보도를 해온 일부 외국계 언론이 정권을 전복시키기 위한 음모에 가담했다고 주장하며 방송과 기사 노출을 막아왔다.

베네수엘라 당국은 지난 2월 CNN 스페인어 방송채널을 포함한 3개 채널에 대해 자국에서의 스페인어 방송 중단 명령을 내렸다.

CNN이 베네수엘라에서 전쟁은 물론 폭력과 유혈을 수반한 종교·인종·정치적 증오를 자극하고 있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였다.

이에 앞서 지난 2014년에는 반정부 시위와 관련한 편파적 보도를 이유로 콜롬비아의 NTN24 TV의 방송 송출을 중단시켰다. 아르헨티나 뉴스 사이트 인포바에의 접속도 막았다.

penpia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