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성 찾는다'…한국당, 사학법개정 투쟁후 12년만에 거리로

입력 2017-09-04 17:12  

'야성 찾는다'…한국당, 사학법개정 투쟁후 12년만에 거리로

2005년 12월 후 140개월만에 장외투쟁…7일 서울서 국민보고대회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이슬기 기자 =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떠나 거리로 나서 대여(對與) 투쟁을 벌이는 것은 무려 140개월 만의 일이다.

한국당은 4일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 영장 발부를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언론 장악 음모'로 규정하고, 정기국회 일정 보이콧과 함께 장외투쟁에 나섰다.




북한 6차 핵실험이라는 최대 안보위기 상황을 감안해 외교통일·국방·정보위원회 상임위 일정에만 한시적으로 참여키로 했을 뿐, 국정감사와 대정부질문 등 다른 모든 국회 일정은 거부한 상태다.

당장 한국당은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된 시각, 본회의에 참석하는 대신 국회 로텐더홀에서 구호판을 들고 시위를 벌였으며 이후 서초동 대검찰청과 정부 과천청사에 있는 방송통신위원회를 차례로 항의 방문했다.

한국당 의원들이 장외투쟁에 나선 것은 2005년 12월 한나라당 시절 사립학교법 개정 반대 투쟁 이후 140개월 만이다.

당시 한나라당은 개방형 이사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사학법 개정 강행 처리에 반발해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고, 거리에서 연일 규탄집회를 열며 사학법 개정 원천 무효를 촉구했었다.

한국당이 이번 사태의 대결 무대를 장외로 잡은 것은 정부의 '언론 장악 시도'를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동시에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으로서의 선명성과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키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즉,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의 원내 대여 투쟁 방식보다는 보이콧 카드와 장외투쟁 방식이 '문재인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야당은 한국당'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정기국회 일정, 특히 대정부질문이나 국정감사 등은 '야당의 무대'로 통한다. 정부·여당의 '실정'과 '약점'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정기국회는 꼭 야당의 무대라고만은 할 수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그에 따른 정권교체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인 만큼 직전 정권과 당시 여당이었던 한국당 역시 주요 타깃이 될 수 있는 탓이다.

실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다른 진보 야당은 직전 정권의 '적폐'를 바로 잡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국당은 'MBC 정상화'를 보이콧 철회 시점으로 잡고 당분간 장외투쟁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자유민주주의 헌법 가치를 지키기 위해 의사일정까지 보이콧하며 국회를 뛰쳐나갈 수밖에 없었다는 사명감이 여러분을 신나게 하는 것 아니냐"며 "사적인 약속은 뒤로 미루고 분명하게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결단이 이행될 때까지 합심해나가자"고 독려했다.

한국당은 5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와 의총을 연 뒤 고용노동부와 청와대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며, 오는 7일에는 서울에서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으로 당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의 투쟁 때로도 적극적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열린 비공개 의총에서 '당분간 투쟁 일정의 시작과 종료 시 의총을 개최하고 출석을 체크하겠다'는 방침을 소속 의원들에게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국민 집회 때 1만 명 이상이 모일 수 있도록 각 당협위원회에 인원 동원령도 내렸다.

이날 의총에선 청와대 항의 방문 시 인사 문제와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구호판도 함께 제작하자는 의견에서부터 국회 보이콧 기간 비상 대기조 운영, 당원 대상 홍보문자 발송 등 다양한 투쟁 아이디어가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