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WTO 회의서 中 '사드 보복' 철회 재촉구 방침"

입력 2017-09-13 06:00   수정 2017-09-13 08:49

"10월 WTO 회의서 中 '사드 보복' 철회 재촉구 방침"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정부가 다음 달 열리는 세계무역기구(WTO) 서비스무역이사회 등 모든 채널을 통해 중국의 '사드 보복'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서울에서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제13차 한중통상점검 TF회의'를 개최했다.

외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련 부처와 한국무역협회, 코트라 등 관련 기관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 배치 이후 대중 통상 동향, 사드 관련 중국의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 중국 현지 진출 및 수출 기업을 위한 범부처 피해지원 이행상황, 추가 지원대책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유통과 관광 분야 등에 대한 중국의 경제적 조치 해소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꾸준히 설득하기로 했다.

그동안 활용한 각종 고위급 회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이행기구, WTO를 포함해 앞으로 모든 계기에 중국에 조치 해소를 강력히 촉구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부는 중국 당국에 항의 서한을 재차 발송하고 오는 10월 예정된 WTO 서비스무역이사회에서 유통·관광 분야에 대한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과 6월 WTO 서비스무역이사회에서도 문제를 공식 제기한 바 있다.

국제규범 위반 소지가 있는 조치들에 대해서는 WTO 제소 등 통상법적 대응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중국 현지 진출 및 수출 기업에 대한 지원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추가 지원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특히 기존 대중 무역피해 특별지원단을 '중국 무역 애로지원 특별 TF'로 확대·개편해 여러 지원기관에 접수된 기업 애로사항을 통합 관리하고 원스톱 맞춤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코트라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을 통해 중소 자동차부품 업체의 중국 완성차 업체 및 북미·인도 등의 글로벌 기업 납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수교 25주년을 맞은 한중 관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중 FTA에 규정된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책과 연계한 양국 인프라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