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원도심 통합 추진 부산시 관권 동원 심해"

입력 2017-09-15 13:58  

중구의회 "원도심 통합 추진 부산시 관권 동원 심해"

중구민 2만3천가구에 우편물 개별 발송·설득 작업…중구 반발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부산 중구의회와 통합반대단체가 원도심 4개 구(중·동·서·영도구) 통합을 추진하는 부산시의 관권 개입이 너무 심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15일 부산시와 중구에 따르면 최근 중구 전 가구에 원도심 통합 홍보 책자가 담긴 우편물이 배달됐다.


부산시는 예산 1천200만원을 들여 중구 2만3천여 가구에 이 같은 우편물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청 명의로 발송된 이 홍보 책자는 통합 4개 구가 '2030년에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자치구 1위'라는 문구와 함께 원도심 통합에 대한 오해와 진실 6가지를 설명하고 있다.

자치구가 통합하면 우려와 달리 행정과 복지 서비스 혜택이 더 좋아지며 내년 지방선거의 정치적 이해관계 없이 원도심의 미래를 위해 통합을 추진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부산시가 최근 시 간부들이 직접 중구 주민과 유관단체원을 개별 접촉해 통합 찬성을 종용하고 원도심 통합 찬성 논리를 담은 홍보 책자까지 배포하고 있다며 통합 반대 입장을 보여온 중구 측은 반발하고 있다.


조장제 원도심통합반대추진협의회 본부장은 "부산시의회가 5억원에 달하는 원도심 통합 관련 예산을 의결하지 않았는데도 부산시는 어떤 예산으로 일방적인 홍보물을 발송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군사정권 시절 때도 없었던 관권 동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시형 부산 중구의회 원도심통합저지특위 위원장은 "부산시는 통합에 반대하는 중구 공무원의 입은 막으면서 반대 주민 설득에 시 공무원을 동원하는 것은 명백한 직권 남용"이라며 "일방적인 원도심 통합 추진은 재선을 노리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사전선거운동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원도심통합지원팀 관계자는 "추경 예산에 원도심 통합 관련 예산 5억원을 편성하고 의회 승인 아래 적법하게 집행하고 있다"며 "지자체를 통해 홍보 책자를 배포하는 다른 구와 달리 중구는 협조가 전혀 안 돼 어쩔 수 없이 우편물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원도심 4개 구 중 3개 구청장이 3선인 지금이 통합의 적기라며 이번 달 중 주민 투표나 의회 의결 등의 방법으로 통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win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