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활주로 11자로 건설하면 소음피해 최소화"

입력 2017-10-16 14:05  

"김해신공항 활주로 11자로 건설하면 소음피해 최소화"

박재현 교수 "기존 활주로와 동일 방향 3.8∼4㎞ 활주로…대형기 이·착륙도 가능해야"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김해공항 확장을 통한 '신공항' 건설이 소음 문제 벽에 부딪히면서 기존 V자 형태로 계획한 활주로를 11자 형으로 건설하면 소음을 줄일 수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인제대 토목도시공학부 박재현 교수는 16일 경남 김해시의회 김해신공항대책특별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김해신공항 활주로 '11자' 건설을 주요 내용으로 한 김해신공항 정책제안을 발표했다.

박 교수는 국토부안인 V자형 활주로는 이·착륙 공역이 김해 시가지 중심을 관통, 15만 이상 인구가 소음에 직접 노출되는 만큼 소음 피해를 줄이려면 기존 활주로와 동일 방향으로 길이를 연장한 11자 형 활주로 건설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11자형으로 활주로를 건설하면 V자형 활주로 처럼 김해시가지를 관통하지 않아 우선 소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박 교수는 주장했다.

활주로 길이는 3.8∼4㎞로 초대형기(A380급, B747-C 등)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는 규모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 제안이 받아들여지면 기존 활주로를 서남 측 맥도강으로 3∼4㎞가량 옮기고 강 일부를 매립해야 한다.

또 활주로로 사용할 기존 남해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지하화해야 한다.

이 안을 추진할 경우 애초 국토부가 예상한 김해신공항과 광역교통망 개선대책 등에 필요한 사업비 4조1천700억원보다 훨씬 더 많은 10조원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박 교수는 "11자형 활주로 건설이 앞으로 크게 늘어날 항공기 운항에 따른 소음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해법은 아니지만, 김해시가지를 관통하는 최악의 소음 피해는 그나마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덕도 신공항은 소음 문제는 잡지만 엄청난 매립 토사량이 필요하고, 공항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는데도 현재 김해공항을 활용하는 것보다 효율 면에서 크게 떨어진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11 자형으로 확장한 활주로를 놓고 소음대책 지역에 공항 관련 산업, 철도정비창, 항공물류단지, 신공항 청사 등을 연계한 개발계획을 동시에 수립한다면 충분히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교수는 "활주로 계획 변경은 부산과 경남 김해가 상생할 수 있는 안이 될 것"이라며 "김해시 입장에서도 가덕도보다 부산시와 대승적인 협의를 통한 김해신공항 확장안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박 교수의 제안대로 소음 문제 해결을 위해 활주로를 변경할 경우 김해신공항 주변 토지이용계획 등과 충돌하는 곳이 많아 난항이 예상된다.

김홍립 김해시 도시관리국장은 "소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선 활주로 건설 변경이 타당하지만 김해신공항 토지이용계획 전체가 부산시와 충돌되는 상황이어서 이해관계가 복잡하다"며 "국토부, 부산시와도 조정해야 할 부분이 산적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김해지역 소음 문제에 대해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날 "지금은 김해공항을 명실상부한 영남권 신공항으로 만들기 위해 힘을 모을 때"라며 "소음 문제는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김해신공항 주변 토지이용계획 재수립 과정과 배후 교통망 확보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 시장도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음 문제 해결 의지와 필요성을 일단 확인한 것이다.

김해신공항대책특위는 이날 회의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심각한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시, 김해시, 국토부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활주로 변경과 토지이용계획 등을 재검토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김해신공항 계획 발표 후 올해 4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에 이어 내년 8월까지 항공기 소음 문제를 포함한 공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갔다.






choi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