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구실 못하는 부산신항 배후단지 수술대 오른다

입력 2017-10-19 10:13  

제구실 못하는 부산신항 배후단지 수술대 오른다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새로운 화물과 고용창출이라는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부산신항 배후단지가 수술대에 오른다.

부산항만공사는 신항 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해 입주대상 업종, 업체 선정기준, 사업실적 평가 조항을 정비하고 입주업체 간 인수합병을 가능하게 하도록 하는 등 관리제도를 대폭 개선해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먼저 배후단지 입주대상 업종을 기존의 하역·운송·보관 외에 포장·가공 등을 포함한 복합물류, 선박용품 공급, 제조업, 전자상거래 등으로 확대했다.

또 유망한 국내외 제조기업 등을 전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수의계약으로 부지를 공급할 수 있게 했다.

종전에는 모든 입주업체를 공개경쟁을 통해 선정했다.

신규 입주업체를 선정할 때 과거 실적도 함께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실제로 화물과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이 선정되도록 기준도 보완했다.

지금까지는 신청업체들이 제시한 사업계획만을 토대로 평가하다 보니 유리한 점수를 받으려고 과장하는 사례가 많아 입주 후에는 계획에 턱없이 모자라는 문제가 있었다.

입주 후 사업실적을 평가하는 방식도 바꿔 외국화물 유치, 매출액, 고용창출 등의 평가항목에 대한 목표치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한 업체에는 임대료를 깎아주는 등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반대로 미달한 업체에는 임대료를 더 물리는 불이익을 주고 장기간 실적이 부진한 업체는 계약을 해지해 퇴출할 수 있도록 했다.

소규모 업체 간 과당경쟁을 막고 부지가 협소해 다양한 물류활동을 하는데 제약이 있는 문제를 해소하고자 업체 간 인수·합병을 위한 조항을 신설했다.

또 입주기업의 경영에 직접 영향을 주는 대주주 변경에 대해서는 신규업체 선정에 준하는 엄격한 기준을 마련해 애초 목적에서 벗어난 변칙영업 등을 차단하기로 했다.

부산신항에는 2005년 이후 419만㎡의 배후단지가 조성됐고 그 가운데 235만㎡에 68개 물류기업이 입주했다.

하지만 이들 업체가 취급하는 화물 대부분이 국내 기업의 수출입화물로 단순한 보관 기능에 그치고 있다.

전체 화물 가운데 외국에서 들어와 재포장이나 가공 등을 거쳐 나가는 환적화물은 6% 정도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입주기업들의 고용인원도 2천800여명으로 애초 계획에서 제시한 목표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이마저 인력파견업체 등을 통해 단기간 채용하는 비정규직이 많아 고용의 질이 낮다.

창고기능에 치중하는 입주기업들이 많은 데다 업체들의 규모가 작다 보니 한정된 수출입물량을 놓고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느라 수익성마저 갈수록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공사는 배후단지가 애초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번에 관리제도를 대폭 손질했다.

lyh950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