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500주년…출판계 마르틴 루터 재조명 '봇물'

입력 2017-10-23 11:38   수정 2017-10-23 12:01

종교개혁 500주년…출판계 마르틴 루터 재조명 '봇물'

신간 '루터'·'1517종교개혁'·'미완의 개혁가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 그리고 이후 500년'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마르틴 루터가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95개조 반박문'을 내건 지 500주년을 맞았다. 국내 출판계에서도 루터를 재조명하는 책이 잇따라 나와 눈길을 끈다.

가장 흥미로운 분석을 내놓은 건 '루터'(제3의공간)다. 르네상스 시기 교황제도에 관한 세계적 연구자 폴커 라인하르트는 루터가 '선'이고 교황청을 '악'이라고 규정한 기존 구도를 뒤엎어버린다. 저자는 바티칸 문서고에 잠들어 있던 당시 교황청의 회의록, 칙서, 외교관들의 보고서를 발굴해 '승자의 눈'으로 기록된 역사를 입체적으로 재정의한다.

특히 저자는 루터를 '미디어 전술의 천재'로 규정한다. 유럽 기독교 문명의 변방인 독일의 일개 수도사가 '예수의 대변인'인 교황 레오 10세를 상대로 싸울 수 있었던 건 출판의 힘 덕분이라는 해석이다.

루터는 논쟁이 끝날 때마다 이를 기록, 인쇄, 배포해 독일 민중과 소외당하는 지식인, 성직자의 지지를 결속시켰다. 반면 교황청은 인쇄물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하다가 뒤늦게 '말의 전쟁'에 뛰어들지만, 이마저도 라틴어를 고집해 민중 대부분을 독자에서 제외하는 실수를 범한다. 이미선 옮김. 512쪽. 2만5천원.

독일 시사 주간지 슈피겔은 '1517 종교개혁'(21세기북스)을 내놨다. 디트마르 피이퍼, 에바 마리아 슈누어 등 슈피겔지(誌) 언론인들이 엮고 박흥식 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가 감수를 맡은 책이다.

책은 독일의 저명한 역사학자, 교회사학자, 신학자 등 26명의 견해를 고루 실은 덕분에 참신한 소재가 돋보인다. 루터를 열렬히 지지했던 기사 지킹엔, 종교개혁 시기 3대 화가 중 한 사람인 루카스 크라나흐, 종교개혁 운동에 기여했던 여성들, 뉘른베르크 시(市)·라인 강 하류·스웨덴 등 다양한 지역에서 독특한 양상으로 전개된 종교개혁 등 읽을거리가 풍부하다. 박지희 옮김. 340쪽. 1만8천원.






앞서 슈피겔의 책을 감수했던 박흥식 교수가 직접 쓴 '미완의 개혁가, 마르틴 루터'(21세기북스)도 있다.

저자는 루터를 '헌신적인 개혁가'라고 인정하지만 '완벽한 영웅은 아니었다'고 단언한다. 루터는 귀족들이 농민을 착취하는 현실에 눈을 감았고, 권력자의 아량에 기대 당장 손에 잡히는 성과를 얻으려고 노력했다.

즉 책은 종교개혁이 초래한 교회의 분열, 농민전쟁, 반(反)유대주의 등 한계를 거론하며 루터를 신격화의 대상에서 보통 사람의 눈높이로 끌어내린다. 그러면서 한국 개신교회도 루터의 유산을 분별력 있게 계승해 이웃을 위한 종교로 거듭나자고 제안한다. 284쪽. 1만8천원.

'종교개혁, 그리고 이후 500년'(을유문화사)은 한국 교회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데 집중한 책이다.

총신대 교회역사 교수 라은성, 고신대 신학과 교수 이상규, 청어람ARMC 대표 양희송 등 세 명의 저자가 기독교의 역사부터 오늘날 한국 교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집대성했다.

광복 직후 친일 청산의 좌절, 군부독재 시절 정치권력과 유착한 교회, 1990년대 초 시한부 종말론의 대두, 오늘날 성장 만능주의 등 개신교계의 어두운 부분을 과감하게 짚어낸다. 400쪽. 1만5천원.

cla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